내용요약 22일부터 고·중위험시설 등 현장점검 및 계도
오규석 기장군수가 22일 부산시의 행정명령으로 영업이 중단된 고위험시설 중 하나인 기장군 관내 pc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기장군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부산 전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 강화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오규석 기장군수는 22일 오후 차성아트홀에서 실·국·과장, 읍·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상황대응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오 군수는 이날 회의에서 부산시의 강화된 2단계 방역조치의 점검을 위한 '코로나19 현장 지도 점검단'을 긴급 구성할 것을 지시했다.

'코로나19 현장 지도 점검단'은 군수를 단장, 부군수를 부단장, 4개 국장을 팀장, 부서장을 반장으로 해 총 4개 팀으로 구성했다. 22일 밤에는 군수가 직접 부산시의 행정명령 이행 여부에 대해 현장 지도점검에 나섰다. 23일에도 군수를 비롯한 국장과 부서장들이 직접 교회를 비롯한 고·중위험시설에 대해 주야로 현장 지도 점검을 나설 계획이다. 24일부터는 전 직원을 현장 지도 점검 단원으로 편성하여 밤낮 없이 코로나19가 안정화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행정점검과 계도를 이어 나갈 방침이다.

기장군이 현장지도에 나서는 점검시설로는 고위험시설과 중위험시설, 종교시설이 해당된다. 부산시가 행정명령으로 지정한 고위험시설 중 기장군 관내 해당시설로는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노래연습장, 실내집단운동, 직접판매홍보관, 뷔페, PC방 등 총 8종에 185개소가 해당되며, 부산시의 집합금지 행정명령에 따라 31일까지 일체의 영업이 중단된다.

기장군 관내 중위험시설로는 학원(300인 미만), 오락실, 일반음식점(150㎡ 이상), 공연장, 영화관, 목욕탕, 실내체육시설, 장례식장 등 8종 879개소로 마스크 착용과 전자출입명부 운영 등 방역수칙 준수 여부에 대한 계도가 이뤄진다.

특히 일반음식점과 카페 등 종사자와 이용객들이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고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할 수 있도록 현장 지도 점검을 더욱 강화한다. 아울러 수시 실내 방역 소독이 이루어지도록 계도와 점검도 이어간다. 또한 부산시 행정명령 의무화 대상에서 제외된 휴게음식점(대형 카페 등)에 대해서도 기장군수 지시로 방역수칙 준수 실태를 조사하고, 방역수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종교시설은 부산시의 집합제한 행정명령에 따라 일체의 대면 모임·행사가 금지되고, 식사 제공도 허용되지 않는다. 군은 총 207개소의 기독교, 천주교, 불교 등 종교시설에 대해 부산시 행정명령 준수여부에 대해 현장 점검을 진행한다. 특히 23일 오전 33개조 66명의 점검단을 구성, 기독교 123개소에 대해 비대면 예배가 이뤄지는지 현장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군은 22일 안전안내문자를 통해 부산시 행정명령에 따라 고·중위험시설 및 종교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사전에 고지한 바 있다.

오 군수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경제적으로 힘들고 또 힘든 시기"라며 "부산시의 행정명령으로 영업이 중단된 사업주분들을 보면 정말 안타깝고 마음이 아프다. 하지만 코로나19를 빨리 종식시키는 것만이 또 무너진 경제를 살리고 우리 모두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인 만큼 사업주분들의 이해와 협조를 머리 숙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군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주간업무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한다. 매일 오후 5시 차성아트홀에서 부서장급 이상의 간부들이 참석한 기장군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실내·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 부산시 행정명령 이행 여부에 대한 점검과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군은 또 '8.15 광화문 집회 참석자 및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방문자는 증상유무 관계없이 외출을 자제하고 기장군보건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는 안전안내문자를 지속적으로 발송 중이다.

군은 22일 현재 17명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이 가운데 16명은 음성이고 1명은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이와 별도로 21일 부산시로부터 받은 광화문 근처 기지국 명단자에게도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안내하고 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