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공식 블로그

[한스경제=박창욱 기자] 공공보건의료대학(이하 공공의대) 학생 선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4일 공공의대 학생 선발과 관련한 해명 자료를 냈다.

앞서 지난 2018년 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공공보건 의료 핵심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4년제 국립 공공보건 의료대학원을 오는 2022년 3월 전북 남원에서 개교한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공공의대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그 과정이 논란이 됐다. 발표에 따르면 공공의대 인력은 시·도지사에 학생을 선발할 수 있는 추천권을 부여한다는 부분이 명시됐다.

이는 '특정 계층의 자녀를 뽑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았다.

이에 복지부는 이날 "공공의대 학생 선발 관련 시·도지사 추천은 시·도지사 자녀, 친인척 등이 추천될 수 있도록 특혜를 주는 게 아닌가"라는 질문에 답변을 내놨는데 이 답변이 오히려 더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복지부는 "후보 학생 추천은 전문가·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중립적인 시·도 추천위원회를 구성해 동 위원회가 정부 제시 심사기준 등을 토대로 시·도에 배정된 인원의 2~3배 수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선발해 추천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공의대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 입학하는 의과대학이 아닌 대학 졸업 후 입학하는 대학원"이라며 "입학할 학생은 공공의대에서 서류·자격 심사, 면접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답변에 네티즌들은 “결국 보수나 진보나 하는 행태는 똑같다” “시민단체가 낄데 안낄데 구분을 못하네” “의사 뽑는데 시민단체는 왜 관여?” “어이가 없어서 웃음이 나온다” 등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창욱 기자

키워드

#공공의대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