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방역당국,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 여부 오는 주말 결정
윤태호 반장 “2.5단계 유지하되 일부 규정 완화 검토도 고려”
확진자 추이, 다소 누그러졌지만 여전히 세자리수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오는 주말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창욱 기자]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주말 해제될까. 정부가 수도권에 시행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의 종료 또는 재연장 여부를 오는 주말에 결론 내리기로 했다.

◆ “2.5단계 완화, 전문가 등 의견 수렴해 결정할 것”

11일 윤태호

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하루 이틀 정도 총력을 기울여서 논의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뒤 주말 중에 안내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반장은 "강화된 거리두기 조치 결정과 관련해 이를 연장할지, 중단할지 아니면 다른 제3의 방법으로 효과적인 거리두기 조치를 해야 할지 등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자는 것이 오늘 중대본 회의의 논의(내용)였다"고 전했다.

그는 "하루 이틀 정도 조금 더 추이를 지켜보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있다"면서 "그리고 각 지방자치단체의 의견과 다른 부처 의견들을 충분히 수렴한 뒤 조만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30일부터 이달 6일까지 수도권의 방역 수위를 사실상 3단계에 준하는 2.5단계로 올렸다. 확진자의 증가세가 누그러지긴 했지만 여전히 매일 세자리수를 기록해 13일까지 일주일 연장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프랜차이즈 카페 내부가 텅 빈 모습이다./ 연합뉴스

◆ “방역 효과 최대화하면서도 일부 규정 완화도 검토”

윤 반장은 "강화된 2단계 조치에서는 중위험시설들에 대한 (방역 조치)부분들도 상당히 강하게 되어있는 부분이 있어 효과를 최대화하면서도 불편을 줄일 수 있는 방안들도 같이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중위험시설에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등이 주로 운영하는 음식점과 카페 등이 해당된다. 현재 오후 9시 이전에는 실내영업 제한, 이후에는 배달과 포장을 제외한 판매활동이 금지되어 있다. 이에 다수 자영업자 등이 생계를 걱정하며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윤 반장은 다만 유흥주점과 노래연습장, PC방 등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하다고 여겨지는 '고위험시설'에 대해서는 "2단계 조치가 유지된다면 (영업제한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한다"면서도 "이런 부분도 같이 깊이 있게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반장은 "지금 (확진자 수가) 조금 증가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국민들께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전체적으로는 코로나19 확산의 감소 추세에 있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이어지고 있고 환자 감소 추세가 정체돼 있어 아직은 안심할 상황은 아니다"며 "거리두기를 하더라도 일시적인 정체와 증가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인내심을 갖고 주말까지는 힘을 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1일 0시 기준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176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달 초 확진자 300여명을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누그러지긴 했지만 여전히 세자리수를 기록하고 있다.

박창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