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용기 의원, 게임사 직원 부당행위·불법 핵 프로그램 논란 제기
이상헌 의원,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 사업 우려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 등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한국콘텐츠진흥원, 영화진흥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게임업계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된 국감에서 게임사 직원 부정행위 논란과 불법 핵 프로그램 처벌 부족, e스포츠 상설 경기장 구축 부진 등 최근 업계에서 벌어진 여러 이슈들에 대한 질답이 오갔다.

문화체육관광위(문체위) 일부 위원들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 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위) 대상 국정감사에서 업계와 관련 이슈들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해결을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벌어진 넥슨 자회사 네오플이 서비스 중인 '던전앤파이터(던파)'의 내부 직원 부정행위 논란과 관련해 "던파 운영자의 게임 아이템 제작·판매와 같은 부정행위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07년부터 이어져왔고, 넥슨과 넷마블, 펄어비스 등 주요 게임사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걸린 게 이 정도이고, 현행법은 운영자의 부당 개입을 제지할 근거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재홍 게임위원장은 "게임사 직원 개인의 일탈 행위로, 게임위가 직접 접근하는 것이 어렵다"며 "게임위는 현재 이용자들에게 피해가 가고 있는지를 주시하고 있고, 피해가 일어난다면 개입할 의지가 있다"고 답했다.

또한 전 의원은 펍지주식회사 '배틀그라운드'의 핵 프로그램을 예를 들며 "펍지에서 핵과의 전쟁을 선포했지만, 오히려 불법 프로그램이 더 많아졌고, 이용자들이 줄고 있다"며 "이 같은 문제들은 게임 개발사들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본다. 핵 프로그램 처벌형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현재 게임위에서는 핵을 판매하거나 이용자에게 피해를 입히는 프로그램 기획 조사와 함께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해나가고 있다"며 "불법 프로그램 처벌 강화에 대한 내용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부가 추진 중인 e스포츠 상설 경기장의 구축 사업에 대한 우려와 정부의 미흡한 e스포츠 지원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올해 6월 30일 완공을 목표로 했던 부산, 대전, 광주 e스포츠 상설 경기장 진척 현황이 심각하다"며 "실제 본 의원실에서 현장을 방문한 결과, 광주 경기장의 무대 중앙은 손도 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영준 콘진원장은 "e스포츠 경기장뿐만 아니라 관련 인프라 구축에 늦어지고 있다"며 "부지 선정과 건물 안전진단 등을 이유로 본 계획보다는 지연되고 있지만, 대전을 제외하고 부산과 광주는 연내에 구축이 완료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이 의원은 라이엇 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LoL)' 글로벌 e스포츠 대회 '2020 LoL 월드 챔피언십' 중국 개최를 예로 들며 "중국은 e스포츠를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그 결과 수준도 높고 이를 활용한 관광 인프라도 잘 구축돼 있다"며 "정부가 e스포츠 현장에서 업계는 물론 종사자의 의견을 반영해 지원책을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중국은 e스포츠를 정식 스포츠로 등록해 관련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며 "정부 단위에서 e스포츠 종주국이라는 자긍심은 있지만, 지원은 미흡하다고 생각한다. 실태조사와 정책 연구 등을 통해 e스포츠 산업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정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