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경기의료원 369억·순천의료원 5억 원 등 지방별 격차 심각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지방의료원 예산지원 금액이 72배 이상 차이(경기의료원 369억 원, 순천의료원 5억 원)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현영 의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이 29일 보건복지부에서 제출받은 ‘2019년 지방의료원별 지방자치단체 예산 지원 현황’에 따르면 지자체별로 지방의료원에 지원하는 예산이 천차만별이었다.

광역자치단체별로 살펴보면 경기의료원에 대한 지자체 지원 예산이 369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의료원 168억 원, 인천의료원 149억 원, 부산의료원 112억 원, 대구의료원 69억 원 순이었다.

기초자치단체에 소속된 지방의료원의 경우 원주의료원이 121억 원, 서산의료원 113억 원, 울진군의료원 65억 원 순으로 많았고, 순천의료원 5억 원, 강릉의료원 8억 원, 공주의료원 10억, 목포시의료원 12억 순으로 낮았다.

지방의료원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예산은 국고 지원과 비례하는 '매칭 지방비'와 자체 사업으로 지원하는 보조금, 그리고 순수하게 지방의료원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운영 지원 보조금'으로 구분된다.

지방의료원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운영지원 보조금 지원은 경기도의료원이 234억 원, 인천의료원 85억 원, 서울의료원 78억 원, 울진군의료원 51억 원 순으로 운영지원 보조금이 많았다.

포항의료원, 충주의료원, 안동의료원, 서귀포의료원, 김천의료원, 청주의료원, 목포시의료원은 운영지원 보조금이 전혀 지급되지 않았다.

신현영 의원은 “코로나19를 통해 지역 감염병대응에 있어 지방의료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국민들이 절감했다”며, “공공의료원의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 지자체의 적극적인 예산지원과 더불어 정부에서도 예산과 정책 지원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공= 보건복지부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