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 Mr . 마켓 <73회> 글·김지훈

돈으로 할 수 있는 일 …. 물질적인 영역에서는 무한한 능력을 갖추지만 …. 정신적인 영역에서는 너무 무력하다.

결정적으로 …. 돈을 벌면 벌수록 외로워진다.

성공한 투자자들을 보면 …. 예외 없이 고독하다.

겉으로는 가족 사랑 떠벌이면서 …. 행복해하지만 …. 웃는 표정 한 꺼풀만 벗겨보면 …. 지독한 외로움과 고독이 정말 처절해서 안쓰러울 지경이다.

지금 고독하지 않다면 …. 외롭지 않다면 …. 장담하건대 …. 투자에 실패했고 …. 슬픔에 잠겨 있고 …. 원하는 돈을 벌지 못했고 ….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았고 …. 뭔가에 쫓기고 있고 …. 아마도 위로받거나 도움받는 …. 도움이 필요한 상황일 것이다.

슬픔과 역경은 나눌 수 있어도 …. 성공과 즐거움은 나눌 수 없다.

인간이 성공과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존재라면 …. 이 세상은 많이 달라졌을 것이다.

인간의 진화과정을 보면 …. 항상 배고프고 …. 죽이지 않으면 죽어야 하는 환경 속에서 필사적으로 살아남으려고 했다.

인간이 친구와 함께인 경우는 …. 배고파서 …. 사냥하려고 돌멩이 들고 함께 밖으로 나가거나 …. 맹수를 피해 동굴 속에 숨어 있는 정도였다.

운 좋게 고깃덩어리를 발견하면 …. 바로 그 자리에서 챙기고 …. 친구를 부르는 건 …. 그다음이었다.

성공은 운 좋게 발견한 고깃덩어리와 같다.

충분히 누리기 전에 …. 다른 사람과 함께 하지 않고 …. 진짜 고깃덩어리라면 배라도 부르겠지만 …. 현대사회의 성공은 포만감이 결여된 마약 같은 …. 쾌락이다.

현대 사회가 풍족하다고는 하지만 …. 그건 어디까지나 물질의 영역이고 …. 정신의 영역은 더 얄팍하고 가벼워지고 있다 …. 그래서 더 성공에 매달리는 것 같다.

정신의 영역 …. 통계적으로 따지면 …. 종교는 인간의 정신을 만족하게 하지 못한다 …. 과학도 그렇고 …. 철학은 더 그렇다.

인간의 정신을 만족시킬 수 있는 건 …. 단 하나 …. 바로 관계다.

엄마와 아이 …. 아내와 남편 …. 아버지와 아들 …. 친구 …. 동생 …. 누나 …. 교회에 아는 오빠 ….

이해하는 사람을 만나고 …. 말이 통하는 사람들 속에서 …. 함께 비전을 나누고 …. 관계라고 해서 …. 꼭 다른 사람과 함께 할 필요는 없고 …. 혼자 생각하면서 …. 처절하게 고립해야 정신적으로 안정되는 사람이 있기도 하다.

여러 패턴의 관계가 존재하지만 …. 그 관계를 무력화시키고 변질시키는 게 …. 바로 성공이다.

어느 날 갑자기 달라진 사람 …. 그 사람이 성공했기 때문이다.

성공을 꿈꾸는 남자라면 …. 외로움과 고독함 받아들여야 한다.

악마와 계약한 모든 성공을 이룬 파우스트는 …. 최종적으로 …. 성공하기 전보다 훨씬 고독해졌다.

친구 좋아하고, 여자 좋아하고, 사람 좋아하는 사람이 도달하는 성공 레벨은 …. 그저 그렇고 유치한 것뿐이다 …. 성공은 본디, 함께 나눌 수 없는 특징을 가진다.

리더의 카리스마라는 것도 …. 성공을 독점하고 통제하는 …. 자신의 성공과 권력을 남에게 넘겨주지 않겠다는 …. 일종의 통치술에 불과하다.

외롭고 고독하다고 해서 …. 재미없다는 뜻은 아니다.

뉴욕 거래소의 투자 파트너들은 …. 영어로는 딱 떨어지는 표현이 없지만 …. 꼬레아에서 흔히 사용되는 …. ‘돈놀이’라는 표현을 좋아한다.

흔히들 오해하는 게 …. 돈을 벌려면 오늘의 고통을 참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 그런 사고방식으로는 푼돈은 모을 수 있어도 …. 큰돈을 만들지는 못하고 …. 결정적으로 하루 하루가 지옥이 된다.

적극적으로 오늘을 즐겨야 한다.

오늘 최선을 다해야 하고 …. 즐거움과 보람을 만끽해야 한다.

원하는 성공에 도달했는데 …. 외롭지 않다면 …. 고독하지 않다면 …. 머잖아 성공을 빼앗기거나 …. 잃게 된다.

성공한 남자는 여자를 탐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 여자 쪽에서 대쉬하는 경우도 있지만 …. 고독감을 달래려는 가련한 인간의 본능 때문이기도 하다.

성공하든 그렇지 않든 …. 인간은 본디 가련한 존재이다.

이 진실이 인간을 조금은 더 당당하게 해준다.

※ 작품에 등장하는 '꼬레아'는 가상 세계입니다.

한국스포츠경제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