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내년 2700여명 의사 공백 우려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이하 범투위)는 8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범투위 제공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대한의사협회(의협) 등 의료계는 의대생들이 국가고시를 보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를 정부가 해결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다만 대정부 투쟁 등 집단행동 계획은 아직까지 확정된 바 없다.

9일 범의료계투쟁특별위원회(범투위)에 따르면 전날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첫 회의를 열어 조직을 구성하고 의대생 국가고시 문제에 대해 논의해 이같은 의견을 모았다.

범투위는 “범의료계 투쟁에 따른 의정 협의체는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구성돼야 한다”며 “현 상황의 원인은 정부에 있으므로 협상 환경의 조성도 정부가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범투위는 “의사 국시 미응시 문제는 내년 한 해 2700여명 의사 배출 감소 문제 뿐 아니라 향후 지역의료 취약성, 필수의료 문제점,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코로나19 사태 대응 문제로 이어질 것“이라며 “정부는 이를 국민에게 명백하게 알리고,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4일 최대집 의협 회장이 최근 의대생 국시 재응시와 관련한 당정청 합의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의협과 의사 국시 추가 기회와 관련해 실무적으로 (논의를) 진행한 바 없다"고 밝혔다.

손영래 복지부 대변인은 “의협과 '의정협의체' 진행(구성)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하고 있지만, 의사 국시와 관련해서는 정부 입장은 종전과 동일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의료계가 의과대학 본과 4학년 학생들의 국시 재응시 기회를 요구하는 데 대해 “다른 국시와의 형평성·공정성 문제가 있어 국민적 공감대 없이 기회를 부여하기는 힘들다”며 ‘불가’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