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의협과 일대일 회피…타 단체들 움직이려 “협잡” 주장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보건복지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등 보건의료 현안 논의를 위해 의약단체들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진행한 가운데,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이에 반발하며 참여를 거부하고 나섰다.

복지부는 11일 서울 소공로 더플라자호텔에서 '보건의료 발전 협의체' 제1차 회의를 열고 협의체 구성 및 운영 계획과 향후 운영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복지부를 비롯해 정영호 대한병원협회 회장, 이상훈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장,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 회장, 김대업 대한약사회 회장, 신경림 대한간호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복지부는 앞으로 협의체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 대응 등을 위한 협력 사항과 보건의료 체계 개선 방향, 의약인 진료환경 개선 등을 위한 제도 개선 사항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이 논의되며 세부 의제는 각 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매주 또는 격주로 열리는 실무회의에서 정해진다.

의협은 이날 협의체에 참석하지 않은 채 참여를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협의체 회의 장소인 더플라자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복지부의 일방적인 보건의료 발전 협의체 구성에 유감을 밝히며 참여를 거부한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위기가 종료된 것도 아니고 여전히 현장에서 보건의료인들의 노고와 소진이 심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의 위협이 여전한 가운데 보건의약단체와 실무협의를 위한 협의체를 갑자기 명칭을 변경해 보건의료 전반을 다루는 기구로 바꾸겠다는 저의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협의체 구성 계획을 사전에 세우고 각 참여 단체의 승인을 받는 것이 그간 복지부의 관행이었다”며 “이번에는 당사자인 의약단체들과 사전협의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결국 정부가 의협과 일대일 논의구조를 회피하고 정부의 권한으로 각 단체를 움직이면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의협은 지난 8월 1일 전공과목, 지역, 종별 의료 불균형 해소와 미래의 적정의사 수 등을 논의할 의협·복지부 공동의 '보건의료발전계획협의체' 구성을 정부에 제안했다.

같은 달 5일 복지부도 의협·복지부의 소통을 위한 '보건의료발전협의체'에서 지역의료 개선 등 주요 보건의료정책 과제를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이후 공공의료 등 사안을 놓고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의료계는 전국의사 총파업(집단휴진)을 강행했다.

이후 의협과 정부는 지난 9월 4일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추진을 중단하고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의정 협의체를 구성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의정합의를 타결했다. 합의문에는 복지부와 의료계가 의협이 문제를 제기하는 보건의료정책의 발전적 방안에 대해 협의체에서 논의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