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청약을 위해 개인투자자들이 증권사 창구에서 대기하고 있다./삼성증권 제공

[한스경제=김동호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증시의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IPO(기업공개) 시장은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등 연이은 대어의 등장으로 투자자를 웃게 만들었다.

하지만 이들 기업의 IPO에 수십조원 규모의 자금이 몰리면서 대다수 개인투자자는 이렇다 할 수익을 보지 못했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현행 IPO 제도가 상대적으로 투자 여력이 큰 기관투자자와 일부 초고액 자산가에게 유리하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실제 수천만원의 청약증거금을 넣었으나, 공모 주식을 1주도 받지 못한 개인 투자자가 많았다. '기울어진 운동장'이란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1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투자협회는 전날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공모주 배정 및 IPO 제도 개선’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문제점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이석훈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IPO 공모주의 개인 투자자 배정 물량을 기존 20%에서 30%로 늘리고, 이 중 일부는 모든 투자자에게 균등하게 배분하자"고 제안했다.

현재 IPO 제도에 따르면, 개인 투자자에 대한 공모주 배정 물량은 전체 물량의 20% 이상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IPO에서 개인 투자자에게 20%가 넘는 물량이 배정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통상 개인에겐 20%만이 배정되고, 그 외 공모 물량은 기관(60%)과 우리사주조합(20%)이 가져간다. 개인에게 배정되는 20%의 물량 조차 일부 초고액 자산가들의 몫으로 돌아간다.

공모 청약시 증거금을 내는 규모에 따라 공모주 배정이 차등 적용되기 때문에 소액 개인 투자자의 경우엔 사실상 인기 있는 공모주를 받는 것이 불가능하다. 실제로 올해 인기를 끌었던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엔터 등 인기 IPO 종목의 경우, 1억원의 청약증거금을 낸 개인 투자자 조차 1~2주의 주식만을 받는 경우가 발생했다.

올해 가장 많은 청약 증거금을 끌어모은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일반 투자자 공모 청약시 무려 58조 5542억원이라는 자금이 몰렸다. 이어 빅히트엔터 역시 58조 4236억원, SK바이오팜도 30조 9899억원이라는 청약증거금을 기록했다.

이에 이석훈 연구위원은 청약미달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우리사주조합에 대한 배정 물량 중 미달 물량에 대해 최대 5%까지 일반 개인투자자에게 배정하는 방안을 도입할 것을 주장했다. 현재 IPO시 코스피 시장 상장 종목의 경우 20%, 코스닥도 20%의 공모 물량을 우리사주조합에 우선 배정하고 있다.

그는 또 올해 말 일몰예정인 하이일드펀드에 대한 공모주 10% 우선배정 제도를 개선해, 하이일드펀드에 대한 배정 물량을 5%로 축소하고 나머지 5%를 개인투자자에게 배정할 것을 제안했다. 다만 코스닥벤처펀드의 공모주 우선 배정 일몰기간이 오는 2023년까지인 것을 감안해 하이일드펀드 우선배정도 2023년까지 연장해 운영할 것을 조언했다.

금융당국 역시 앞서 드러난 IPO 제도의 문제점들을 인식, 관련 제도 개선에 나섰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8월말 증권업계 간담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IPO시) 수요 예측의 참여를 위해 기관들에게 일정 물량을 우선 배정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면서도 "청약증거금을 많이 내는 사람이 많은 물량을 배정받는 현행 개인 투자자간 배정 방식은 고액 자산가일수록 유리하기에 때문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현행 IPO 제도 중 청약 증거금과 관련된 배정 방식 등에 대한 개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은 위원장은 최근 가진 '금융시장 상황 점검회의'에서도 "IPO 제도 개선 방안 등을 올해 내에 마무리하는 등 자본시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실제로 금융위는 이르면 다음 주, 늦어도 이달 안에 IPO 제도 개선을 위한 방안을 공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엔 최근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공모주 배정 방식 등에 대한 변화된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일각에선 개인 투자자에 대한 공모 배정 물량을 균등하게 나누거나, 혹은 추첨 등을 통해 배정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