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세계 5대 XR 선도국 진입 위해 3대 전략·12대 실행과제 마련
송경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이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디지털뉴딜 성공의 초석이 될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정부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포괄하는 가상융합기술(XR)에 집중 투자해 제조·의료·건설·교육·유통·국방 등 6대 산업에 적용한다. 2025년까지 최대 30조원의 경제효과는 물론 전 세계 5대 XR 선도국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다.

정부는 1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제11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개최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한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언택트) 전환에 속도가 붙으면서 XR 기술을 활용하는 수요가 늘면서 마련됐다.

XR은 사용자 몰입 극대화와 현실 공간 제약 해소, 가상과 현실 간 연결·융합 등이 주요 특징이다. 2025년 전 세계적으로 약 520조원(4764억 달러)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을 비전으로 2025년까지 가상융합경제 파급효과 30조원 달성과 세계 5대 XR 선도국 진입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경제사회 전반의 XR 활용 확산 ▲선도형 XR 인프라 확충 및 제도 정비 ▲XR 기업 세계적 경쟁력 확보 지원 등 3대 전략과 12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경제사회 전반의 XR 활용 확산 전략으로 XR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제조·의료·건설·교육·유통·국방 등 6대 산업에 XR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내용도 담겼다. 지역 주력산업에 XR 활용과 투자 촉진을 지원하는 'XR@지역'을 운영하며, 지역 제조기업이 생산 공정에 XR을 활용하는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도 구축할 예정이다.

민간이 참여하는 XR 확산 기반도 마련한다. 내년에 400억원 규모의 'XR 펀드'를 조성·운영해  민간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선도형 XR 인프라 확충 및 제도 정비 전략으로는 민간 협력체계인 'K-XR 얼라이언스'를 구축한다. 또한 국산 AR 글라스 등 핵심기술을 개발·보급하며, 비장애인이 하는 말을 수어로 바꿔 청각장애인에게 AR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한다.

이외에도 XR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 댐을 구축, 3차원 공간 정보 등 필요한 데이터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3차원(3D)으로 전국 지도와 정밀 도로 지도, 지하공간 통합 지도를 구축한다. 국보급 문화재, 세계유산 등도 3차원으로 제공한다.

XR 기업 세계적 경쟁력 확보 지원 전략으로는 2025년까지 매출액 50억원 이상인 XR 전문기업 150개사를 육성한다. 또한 XR 유망 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고 사업화를 돕기 위한 'XR 전문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신설할 예정이다. 

산업융합형 XR 분야 석·박사급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2년 'XR 스쿨'도 설립한다. 문화·제조 등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XR 분야 인재를 2025년까지 1만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XR은 제조·의료·교육 등 경제사회 전 영역에 확산돼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산업 생산성을 혁신할 핵심분야"라며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중요한 축으로 경제 전반을 XR로 혁신하는 디지털 대전환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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