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화이자 이어 두 번째 백신 승인
미국 제약사 모더나 로고와 코로나19 백신이라고 써 있는 병 이미지.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유럽연합(EU)이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조건부 판매를 승인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에 이은 두 번째 코로나19 백신 승인으로 이르면 다음주부터 보급될 전망이다.

EU 집행위원회는 6일(현지시각) 성명에서 "유럽의약품청(EMA)의 안전성·효능·품질 평가에 기반한 과학적 권고에 따라 모더나 백신에 조건부 판매 승인을 내렸다"고 밝혔다.

EU의 조건부 판매 승인은 코로나19와 같이 공중보건을 위협하는 비상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절차다. 27개 회원국에서 1년간 의약품이 판매될 수 있도록 하게 되며 매년 갱신될 수 있다.

EU 집행위는 이날 백신 평가와 승인을 담당하는 EMA가 모더나 백신에 대한 조건부 사용 승인을 권고한 뒤 몇 시간 만에 승인했다. EMA는 모더나 백신이 대규모 임상시험에서 코로나19 예방 효과를 뚜렷하게 나타냈다며 18세 이상에 대한 조건부 사용 승인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유럽은 잠재적으로 최대 20억회분의 백신을 확보했다"며 "유럽인 모두를 보호하기 충분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을 갖출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모더나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에 이어 유럽에서 사용 승인을 받은 두 번째 코로나19 백신이 됐다. EU는 지난달 21일 처음으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의 조건부 판매를 승인하고 같은 달 27일부터 본격적인 접종에 들어갔다.

앞서 모더나는 자사 백신 3상 임상시험의 최종 분석 결과 94.1%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1월 30일 EMA에 판매 승인 신청을 했다.

모더나 백신은 이르면 다음주부터 EU 회원국들에 보급될 전망이다.

AP 통신은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이 이날 EMA 발표 전 모더나 백신이 다음 주 EU 회원국들에 보급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블룸버그 또한 슈판 장관을 인용해 "모더나가 내주 안에 배송을 시작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EU는 여러 백신 개발사와 선구매 계약을 한 상태다. 모더나에는 백신 8000만회분을 주문했고, 향후 추가로 8000만회분을 더 구입하기로 계약했다. 화이자 백신은 3억회분을 구입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