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세기 말 중국에서 인도로 가는 두 갈래 여정./영남대학교출판부

[한스경제=최지연 기자] 8세기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문물 교류를 담은 책이 발간됐다.

'8세기 말 중국에서 인도로 가는 두 갈래 여정'을 쓴 저자 폴 펠리오(Paul Pelliot, 1878~1945)는 중국 둔황 석굴의 문서를 발굴한 프랑스의 동양학자다. 사학자, 문화인류학자, 금석학자, 불교학자, 인도학자, 예술학자, 중국학자, 지리학자 등으로 불러도 손색없을 만큼 연구 범위가 매우 방대하다. 실크로드 관련 도서에 항상 등장하는 학자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연구는 국내에 소개된 적이 없었다.

펠리오가 쓴 이 책은 8세기의 중국이 동남아시아 각국과 어떻게 관계를 유지하며 문물을 교류했는지를 보여준다. 중국 남부를 비롯한 동남아 각국의 역사, 문화, 지리, 언어에 대해 철두철미하게 고증하고 있기 때문에 동서 문화교류사 측면에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독보적인 연구로 평가되는 책이다.

법현, 현장으로 이어지는 인도 구법 여정이 아닌 당나라 조정에서 이루어진 가탐(賈耽, 730~805)의 사신 여정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동남아 각국과의 문물 교류에 근거 자료가 될 내용들을 담고 있다.

펠리오는 이 연구 과정에서 이전 유럽의 동양학자들(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영국)이 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정확하게 오류를 바로잡고 있어서 20세기 이전 유럽 동양학의 역사와 허실을 한눈에 들여다 볼 수 있다. 또한 동남아 각국의 언어로 된 비문(碑文)들에 대해 실증적으로 접근하고 있기에 이 왕국들의 역사 연구에 초석이 된다. 나아가 바다를 매개로 한 통일신라의 외교 관계를 중국 밖의 자료에서 찾아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이 밖에도 동남아 언어들이 어떻게 한자로 음역되었는지를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어 한자문화권에 있었던 우리의 전통문화를 언어학적으로 연구하는 데도 도움을 줄 것이다.

펠리오의 이 책은 4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은 중국의 서남쪽 방향으로, 가탐이 제시한 길을 따라가며, 육로를 통해 인도로 가는 여정을 기술했다. 2장은 가탐의 여정을 기초로 바다를 통해 인도로 가는 길을 서술한다. 3장과 4장은 앞서 다룬 두 갈래 길의 여정을 일목요연하게 종합적으로 정리했다.

최지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