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제공= 질병관리청

[한스경제=최지연 기자] 국내 초·중·고교를 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파가 2%에 불과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논문 작성에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도 참가해 올해 개학 때는 등교가 가능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최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질병청, 한림대 의대 사회예방의학교실 등이 지난해 12월 27일 소아감염학회지에 실은 논문(Child with COVID-19 after Reopening of Schools, South Korea)에 따르면 지난해 5월 1일 국내 초중고교 등교 재개 이후 7월 12일까지 총 127명의 소아·청소년 확진자가 신고됐다.

이들 중 59명(49%)은 가족 및 친지로부터 전파된 사례였으며 18명(14%)은 학원 및 개인교습, 8명(6%)은 다중이용시설에서 전파됐다. 학교에서 전파된 사례는 3명(2%)에 불과했다.

확진 경로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건 가족 및 친지 전파로 59명(46%)이었고 18명(14%)은 학원 및 개인교습, 8명(6%)은 노래방·PC방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감염됐다. 정 청장 등은 논문에서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관리체계가 사전에 마련되고 준비된 경우 학교 내 코로나19 전파는 드물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소아·청소년이 코로나19 전체 확진자 중 차지하는 비중도 학교 폐쇄 여부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 기간 국내 확진자 1만3417명 중 0~19세 소아·청소년 비율은 7.2%로 학교 폐쇄 전후의 차이는 거의 없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가 아일랜드, 호주, 이스라엘, 홍콩, 싱가포르 등에서 학교 내 방역 수칙을 준수한 결과 전파 사례가 적었다는 연구 내용과 결론이 일치한다고 적시하며 "아동·청소년의 코로나19 감염은 가정이나 입시학원, 개인 과외, 다중이용시설 등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며 "코로나19 대응으로 학교를 폐쇄하는 것의 이익은 제한적이고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큰 피해를 야기한다"라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빠르면 다음 주부터 순차적으로 개학을 시작하는 전국 초·중·고교의 등교 개학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논문을 바탕으로 한다면 이번 개학부터는 대면 수업의 비율을 더 늘려도 괜찮을 것 같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아직 코로나19 3차 유행이 누그러지지 않았고 논문 조사 기간의 코로나19 패턴과 현재 상황은 다르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와 관련해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장은 "시기에 따라서 이런 양상들이 반복해서 재연될 것인가는 또 다른 상황의 문제다. 5~7월은 지역사회 3차 유행이 있었던 시기와 다른 상황이고 당시 학교에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했고 모니터링이 잘 이뤄졌다"며 "유지가 잘되게 관리가 병행된다면 (학교 내) 감염 전파 최소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 당국의 증상 모니터링, 의심 환자 조기 배제 등 방역 수칙이 잘 이행됐기 때문에 이 정도 성과가 나타났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교육 당국 역시 기본적으로 방역 당국의 거리 두기 단계에 맞춰 지침을 변경할 것으로 보인다. 등교 수칙 변경을 갑작스럽게 하면 혼란이 극심할 수 있어 지금과 같은 수업 상황을 당분간 유지할 예정이다. 현재 초·중·고에서는 수도권의 경우 등교 중지 상태로 원격 수업을 하고 나머지 지역은 전체 학생의 3분의 1에서 3분의 2만 등교하는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

 

최지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