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남성이 CU 설 선물 카탈로그를 보며 명절 선물을 고르고 있는 모습/BGF리테일 제공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코로나19로 귀향길에 오르기보다 선물로 마음을 전하는 이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면서 최근 고가의 프리미엄 상품이 진열대 위를 장식하고 있다. 

생필품, 과일, 통조림 등 대표적 설 선물세트로 손꼽히는 제품들 사이 골드바는 물론 이동주택까지 등장하며 해당 제품들은 완판 행진을 기록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귀향을 자제하는 대신 마음과 정성을 담아 전할 수 있는 제품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여기에 정부가 청탁금지법상 농축수산물 선물 상한액을 현행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높이면서 제품 앞 ‘프리미엄’을 단 상품 규모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편의점과는 거리가 먼 선물도 등장했다. CU에 따르면 올해 설 선물상품으로 내놓은 약 1600만 원 상당의 이동형 주택은 판매가 완료됐다. 이 상품은 올해 CU가 내놓은 600여 가지 설 선물 상품 중 최고가다.
 
제품은 이동식 목조주택 전문업체 성현하우징의 대표 상품들로 거실, 침실, 주방, 화장실로 이루어진 복층 고급형 주택(1595만원)과 주방, 화장실, 거실로 구성된 단층 고급형(1045만원), 단층 실속형(935만원)이다. 이 중 복층 고급형 주택은 충남에 사는 50대 남성에게 돌아갔다.
 
CU에 따르면 이동형 주택에 대한 구매 문의는 하루 평균 30건, 제작 현장을 찾아 구매 상담을 진행한 고객도 10팀에 이른다.

이마트24 성수대우점에서 모델이 골드바 등 금 선물세트를 소개하고 있다/이마트24 제공

금덩어리도 등장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의 지난 1월 5~24일 귀금속 선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설 연휴 18일 전까지 20일간) 대비 13배 늘었다.

생활가전은 5배, 스포츠용품 3배 늘었다. 특히 지난 8일 출시한 황금 소 코인 10돈·5돈·3돈 상품은 3일 만에 다 팔렸으며, 이는 총 5000돈, 16억 원 어치에 달한다.
 
이마트24도 ‘금빛 완판’에 성공했다. 첫날 예약판매 3시간 만에 골드바 세트 20개가 다 팔렸고, 다음날 추가로 준비한 50개 역시 모든 수량이 소진됐다.
 
내식이 늘면서 식탁 위를 책임질 명품 한우도 속속 등장 중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올 설 선물로 프리미엄 선물세트 '5스타' 물량을 지난해와 비교해 30% 늘렸다. 5스타는 신세계가 산지부터 생산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품목별 최고급 명절 선물세트다.
 
대표 5스타 상품은 '명품 한우 더 넘버 나인'이다. 가격은 250만원에 이른다. 투뿔(1++) 등급에서도 가장 높은 마블링 등급인 넘버 나인을 받은 상품으로, '투뿔 넘버 나인'은 2019년 말 농림축산식품부의 한우 등급 세분화 이후 나온 등급으로 전체 도축 물량 중 최대 7%뿐이며 마블링과 육질 질감, 색감 등을 고려해 정해진다.

신세계백화점의 '명품 한우 더 넘버 나인'/신세계백화점 제공

여기에 유명 맛집과 협업한 상품도 선보인다. 모퉁이우, 우텐더, 우가, 설로인 등 인기 한우 맛집 메뉴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180~200g씩 소포장으로 담았다.
 
고급화 전략은 현대백화점도 마찬가지다. 이번 설 역대 최대 규모인 6만 개에 달하는 설 선물세트를 준비하면서 특히 100만 원 이상 선물세트의 물량을 30% 늘렸고, 품목 수도 기존 3종에서 4종으로 늘렸다. '현대 화식한우 명품 넘버나인' 세트의 경우 110만 원이다.
 
롯데백화점 역시 설 선물로 한우 1++ 등급 중에서도 최고급 부위만을 담은 170만 원짜리 'L-NO.9 세트' 등 한우세트 물량을 지난해 설보다 30% 이상 늘렸다.
 
비성수기로 꼽히는 겨울이지만 골프 상품도 등장했다. 미니스톱은 내달까지 심맥스 아이언 8개 카본세트(120만원)와, 젝시오 11 여성 드라이버(80만원) 등을 판매한다.

이 외에도 CL2 컴팩트레이저 거리측정기(52만9000원), AIM 시계형 거리측정기(19만9000원) 등 다양한 보조용품도 선보인다.

강한빛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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