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특혜 및 절차적 위법성 집중 조사
부산 송도 이진베이시티 조감도. /사진=한스경제DB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부산시의회 건설특혜‧위법성 의혹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이하 조사특위)가 이진베이시티 건설사업의 특혜의혹에 대한 조사에 나선다.

이진베이시티는 전봉민 의원 일가가 추진한 부산 송도의 주상복합아파트 건축사업이다. 

조사특위는 최근 보도된 이진베이시티의 각종 특혜의혹에 대한 조사를 위해 다음달 3일 오후 2시께 사업장에 대한 현장 방문을 진행한다. 이어서 다음달 9일에는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관계자 및 참고인을 소환해 사업추진과정에 대한 질의·답변의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조사특위는 지난 1월 28일 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를 통해 현장방문 일정을 정하고 35명의 증인을 채택했다.

사업장 현장 방문에는 조사특위 위원 전원이 참석해 현장 관계자로부터 사업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주민들과의 만남을 통해 해당 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주민 피해사항 등이 없는지도 적극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증인 질의·답변에는 부산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등 이진베이시티사업 심의 결정과 인허가 과정에 관련된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출석시켜 제기되고 있는 특혜 혹은 절차적 위법성은 없었는지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특히, 조사특위는 주거용도 비율 상향 등에 특혜와 해당 사업의 친인척이 심의 회의에 참석한 사실 등에 대해 집중 조사할 예정이며, 이와 관련 시행자인 이진건설 관계자를 증인으로 출석할 것을 요청했다. 
 
박성윤 특위 위원장은 "이번 증인 출석 및 질의답변을 통해 도시개발사업들이 시민중심의 행정으로 나아 갈 수 있게 문제점들을 제대로 살펴보겠다"면서, "시의회에서 할 수 없는 조사는 검찰에 수사 의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례 개정과 국회 법률개정 요구 등 모든 방법을 찾아, 각종 의혹을 해소하고 합리적이며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이 될 수 있도록 특위 활동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