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제공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풀무원이 ‘노엣지 피자’로 냉동피자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냉동식품은 맛이 없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 소비자 요구를 반영하고 제품개선에 성공한 덕이다. 외식이 줄고 집에서 데워먹는 피자 수요가 늘어난 가운데 시장 경쟁력을 위해 제품 확대에 주목한다는 설명이다. 
 
1일 풀무원에 따르면 냉동HMR ‘노엣지피자’는 지난해 냉동피자 매출 335억 원을 기록했다. 풀무원은 얼어붙은 냉동피자 시장에서 성공을 이뤄내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018년 981억 원으로 정점을 찍었던 국내 냉동피자 시장규모는 2019년 715억 원으로 대폭 27% 감소했다.
 
반면 2019년 말 풀무원이 국내 냉동피자 시장에 진출하자 시장은 다시 성장세로 돌아섰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국내 냉동피자 시장규모는 닐슨코리아 기준 920억 원으로 전년 대비 약 30% 성장했다.
 
지난해 국내 냉동피자 시장규모 분기별 추이를 살펴보면 풀무원 냉동피자의 분기별 매출과 비슷하게 움직였다. 풀무원은 “풀무원의 냉동피자 분기 매출 등락에 따라 전체 시장도 비슷하게 등락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외식은 줄고 내식이 증가하면서 가정간편식 시장도 성장한 것으로 보인다. 닐슨코리아의 FMCG(일상소비재) 리포트에 의하면 냉동피자가 속해 있는 편의가공군은 지난해 상반기 기준 7.8% 성장에 그쳤다.
 
풀무원은 냉동피자 시장 확보를 위해 기본에 주목했다. 냉동피자는 반죽이 딱딱하고 내용물이 부실하다는 편견을 극복하기 위해 시장 진출에 앞서 이탈리아와 미국에서 최신 피자 제조기술을 도입하고 2년간 연구 개발했다.
 
그 결과 밀가루 끝부분인 ‘엣지’를 줄이고 나머지를 토핑으로 덮을 수 있는 공정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그렇게 ‘노엣지 피자’ 3종을, 크러스트 부분까지 완전 자동화 생산이 가능한 공정으로 ‘크러스트 피자’ 2종을 출시했다.
 
시장은 반응했다. ‘노엣지·크러스트 피자’는 출시 두 달 만에 누적판매량 100만 판을 넘어섰고 풀무원은 판매 흐름에 연간 냉동피자 매출 목표를 150억 원으로 잡았다.
 
이후에도 소비자 수요가 늘자 풀무원은 예상을 뛰어넘는 판매 호조에 따라 지난해 목표 매출액을 300억 원으로 재조정했고 최종 335억 원으로 10% 이상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다.
 
풀무원식품 냉동FRM(Fresh Ready Meal)사업부 제갈지윤 PM(Product Manager)은 “풀무원 노엣지·크러스트 피자의 성공은 2년간 시행착오를 반복하며 연구개발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라며 “올해 역시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더욱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피자 신제품을 선보이며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강한빛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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