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돌발상황 조치계획 등 점검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수송 모의훈련에서 백신 수송트럭 출발에 앞서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코로나19 백신 유통 민·관·군·경 합동 모의훈련’ 현장을 찾아 백신 유통 전과정에 철저한 대비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제2화물터미널을 찾아 백신 수송·보관·유통 등 예방접종 준비상황을 직접 점검했다.

코로나19 백신의 안전한 유통을 위해 지난 1일부터 이날까지 부처 합동 모의훈련이 진행 중이다. 이달부터 인천공항으로 들어오는 코로나 백신은 곧바로 경기도 평택의 물류센터로 운반되며, 여기서 다시 서울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접종센터로 옮겨진다.

이번 훈련은 백신의 공항 도착, 물류창고 이동, 물류창고 입고·보관, 출고 및 접종기관 운송 등 4단계로 나뉘어 실시됐다. 그중에서 문 대통령은 비행기에서 가상의 백신 모형을 내리고 이를 냉장차에 탑재하는 등 인천공항에서 이뤄지는 훈련 모습을 지켜봤다.

문 대통령은 단계별 훈련 상황을 보고받은 뒤 "차질없이 백신의 수송·보관·유통이 시행될 수 있도록 모의훈련을 철저히 해달라"며 "전 과정에서 국민들이 염려하는 일이 전혀 없도록 대비를 잘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수송 중에 예상하지 못한 돌발상황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다"며 "미국의 경우 오리건 주에서 수송차량이 눈에 막혀 움직이지 못하자 근처에 있던 사람들에게 우선 접종했다는 보도가 있다. 우리도 돌발상황 대처 요령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의 현장 콘트롤타워는 질병청이지만 그 과정에 많은 부처의 협업이 필요하다"며 "백신이 들어오면 국민들의 모든 관심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니, 질병청을 중심으로 방역에서 (성공을) 이뤄냈듯이 접종에서도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참관에는 백신 접종을 총괄 지휘하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을 비롯해 서욱 국방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노석환 관세청장, 김창룡 경찰청장, 수송지원본부장인 박주경 육군참모차장 등이 함께했다.

정은경 청장이 모의훈련 과정 전반을 설명했으며, 항공 수송(변창흠 장관), 신속 통관(노석환 청장), 수송·보관 관리체계(서욱 장관), 호위를 위한 차량대대 편성(김창룡 청장) 등의 보고가 이어졌다.

정 청장은 "초저온 냉동이 요구되는 백신은 수송·유통·보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초저온 냉동백신의 안전한 수송 보관 유통을 위해 민관군경이 협력해 철저히 준비를 해왔다"고 그간의 경과를 설명했다.

정 청장은 또 "코백스 통해 11만7000 도즈가 우선 2월 정도에 들어온다"며 "일단 그에 맞춰 초저온 냉동고 등을 준비했다. 물량을 소화하는데는 현재 문제없다"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