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 /사진=양경숙 의원실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코로나19 경제충격에 대응하는 우리나라의 재정지출 규모가 국제적으로 낮은 수준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양경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6일 IMF(국제 통화 기금, International Monetary Fund)가 집계한 '주요국의 코로나 대응 재정지출 규모'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GDP(국내총생산, Gross Domestic Product)대비 재정지출은 3.4%로 매우 낮은 수준이라 밝혔다.

정부의 4회추경 등 코로나 재정지원 규모를 90조원으로 계산해도 2019년 우리나라 GDP대비 4.7% 수준에 불과하며, 3~4%의 재정지출 비율은 경제규모 10위권 국가 중 최하 수준이라는 지적이다. 

양경숙 의원은 "지난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1%를 기록해 세계 최고수준의 경제성적표를 받았지만, 외환이기 이후 사상 두 번째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양 의원은 1997년 외환위기가 촉발돼 1차 위기대응 기간인 2년여간 동안 국회의 동의로 조성된 공적자금은 64조원에 달하며, 이는 1997년 기준 우리나라 GDP 542조원의 12% 수준이었다고 강조했다. 

주요국 코로나 대응 재정지출 및 세제지원 규모. /사진=양경숙 의원실

우리나라는 외환위기를 거쳐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까지 공적자금을 총 168조원 규모로 투입한 바 있다.

이에 양 의원은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경기침체가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심각하다는 진단이 나오는 상황에서, 외환위기와 금융위기 당시 기업에 대한 지원 규모에 비해 코로나 민생지원의 재정지출에는 인색한 상황"이라 지적했다. 

현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재난지원금 규모를 보면 3차에 걸쳐 23조원의 재정이 투입됐다. 3차 재난 지원인 맞춤형 피해지원대책은 1월 기준 87.4%의 집행률을 보이고 있다. 

양 의원은 "2차 재난지원의 위기가구긴급생계지원제도가 네 차례의 기준변경과 기간연장을 거쳐 총 4개월이 소요됐다"면서 "재정지원 속도를 혁신적으로 높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