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국채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국채 발행량을 탄력 조정하겠다고 밝혔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국고채 수급 여건과 수익률 곡선 움직임 등에 따라 국채 발행량을 탄력 조정하겠다고 말했다. 

23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김 차관은 “국내외 국채시장 동향에 각별히 유의하며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내 금융시장이 미국 국채금리 상승에 따른 글로벌 금융시장 움직임을 반영하며 다소 변동성을 보이는 모습”이라며 “국고채 시장은 금리 상승에 따른 영향에 더해 국고채 수급 부담 우려도 일부 작용하면서 금리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국내 금융시장 역시 미 국채금리 상승에 따른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에 반응하고 있다”며 “최근 단기물 시장이 불안정해지며 10년물·30년물 금리가 한때 역전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 19일 기준 국고채 10년물 금리는 2.099%로 30년물 금리 2.084%를 상회했다. 채권금리는 잔존만기가 긴 장기채권일수록 위험이 커지고 이에 따라 이자수익(금리)을 더 높게 줘야 장기 채권수요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장기채권일수록 금리가 더 높은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시장에 유동성이 공급되고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빠르게 인상할 우려가 커지고 이에 따라 단기 금리와 장기 금리가 역전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김 차관은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인플레이션 및 양적완화 조기 축소 우려로 금리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특히 연방준비제도(Fed)가 지난주 금요일 시장 일각의 기대와 달리 보완적 레버리지 비율(SLR) 규제 완화 조치를 연장하지 않는 등 불안정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1~2월 소비자물가 상승을 견인했던 농축산물 가격은 최근 들어 완만하게 하락했다. 김 차관은 “2분기 물가는 유가·곡물 등 국제원자재 가격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이라며 “2분기 전기요금 동결 등 공공요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이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형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