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 제공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세대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앱을 조사하여 발표했다.

13일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한국인 만 10세 이상 Android + iOS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모든 세대를 합쳐 가장 많이 사람이 이용한 쇼핑앱은 ‘쿠팡’이다. 지난 3월 한 달간 쿠팡은 사용자 2158만명이 80억 번 실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는 11번가 745만명, G마켓 577만명, 위메프 449만명, 티몬 422만명, 오늘의집 408만명의 순이었다.
 

세대별로 많은 사람이 사용한 쇼핑앱은 차이를 보였다.

10대는 쿠팡, 에이블리, 지그재그, 11번가, 무신사, 스타일쉐어 순으로 사용자가 많았다.

20대는 쿠팡, 지그재그, 무신사, 에이블리, 아이디어스, 11번가 순으로 사용자가 많았다.

10·20세대는 30·50세대와는 다른 이용 습관을 보였다.

30대는 쿠팡, 11번가, G마켓, 위메프, 티몬, 오늘의집 순으로 사용자가 많았다.

40대는 쿠팡, 11번가, G마켓, 위메프, 티몬, GS SHOP 순으로 사용자가 많았다.

50대 이상은 쿠팡, 11번가, 홈앤쇼핑, G마켓, GS SHOP, 옥션 순으로 사용자가 많았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다.

구글플레이, 앱스토어의 쇼핑 앱을 대상으로 2021년 3월 한 달 동안의 개별 쇼핑앱을 1번 이상 사용한 사람의 수를 추정했다. 중고거래앱, 네이버, 카카오톡 등은 조사대상에서 제외됐다.

변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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