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세계 기후정상회의서 연설…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 공적 금융지원 전면 중단"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추가 상향해 올해 안에 유엔(UN)에 제출하고,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을 전면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이 개최한 세계기후정상회의 1세션(기후목표 증진) 연설에서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두가지 약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첫째, 한국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추가 상향해 올해 안에 유엔에 제출할 것"이라며 "한국은 지난해 NDC를 기존의 배출전망치 기준에서 2017년 대비 24.4% 감축하겠다는 절대량 기준으로 변경함으로써, 1차 상향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에 이어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의지를 담아 NDC를 추가 상향하고자 한다"며 "한국은 2018년 온실가스 배출의 정점을 기록했고, 이후 2019년과 2020년 2년에 걸쳐 배출량을 2018년 대비 10% 이상 감축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둘째,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출범 후 국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허가를 전면 중단하고,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10기를 조기 폐지해 석탄화력발전을 과감히 감축했으며, 대신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석탄화력발전소를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면서도 "다만 석탄화력발전의 의존도가 큰 개발도상국들의 어려움이 감안돼야 할 것이며, 적절한 지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상기시켰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발언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오는 5월 서울에서 열리는 '제2차 P4G(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P4G)개최국으로서 실천 가능한 비전을 만들고, 협력을 강화하는 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며 "‘제2차 P4G 정상회의’가 오는 11월 COP26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미국은 NDC 상향 들 각국의 상향된 기후대응 의지를 결집, 국제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이번 정상회의를 개최했다. 

주요 경제국 포럼(MEF) 회원 17개국과 아태·중동지역 및 유럽·미주·기타 지역 23개국 등 총 40개국 정상이 참여한 이번 회의는 22일부터 23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며, 미 백악관 국무부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온라인으로 중계된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