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여권 정치인들, 정부에 '도쿄올림픽 보이콧' 요구…靑 국민청원 등장
국민 10명 중 8명 '도쿄올림픽 취소해야'…전체 응답층 '취소' 우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 205개 IOC 전체 회원국에 보낸 메일에 포함된 도쿄올림픽 지도. 현재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에 게시된 독도가포함된 지도(왼쪽)와 서 교수가 올바른 표기 방법을 제시한 지도 예시안(오른쪽). /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캡처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도쿄올림픽 개막이 두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 여권을 중심으로 불참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미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으로 부정적 여론이 형성된 상황에서 '독도'가 일본 영토로 표시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지도까지 등장해 논란이 증폭됐다. 우리정부는 수차례 지도 수정을 요청했으나 일본정부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일본은 도쿄올림픽 성화 봉송 코스를 소개하는 지도에서 시네마현 위쪽에 점을 찍어 독도를 마치 자국 영토인 것처럼 표시했다. 이에 우리정부와 민간단체의 항의가 이어지자 도쿄올림픽 조직위는 독도 표시가 보이지 않는 디자인으로 변경했으나 지도를 확대하면 여전히 독도가 일본 영토로 표시되는 '전형적 꼼수'로 확인됐다. 

최근 '도쿄올림픽 불참론'과 관련 가장 강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정치권 인사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다. 

정 전 총리는 29일 충남지역 시·도의원 간담회에서 "(독도가 일본영토로 표시된 지도가) 개정되지 않으면 국민 동의를 받아 올림픽을 보이콧 해야 한다"며 "일본이 좀 고약하고 치사하지 않느냐. 우리를 자극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올림픽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 전 총리는 일본정부를 향해서는 "나쁜 사람들" 이라고 표현하며 "독도를 빼앗아 가려고 하는 짓은 절대 용납 못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일본이 끝까지 (지도 수정을) 거부한다면 정부는 '올림픽 보이콧'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단호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 29일 "일본의 만행을 규탄하고 일본에 동조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항의하는 뜻으로 이번 올림픽에 우리 선수단 파견을 중지할 것을 주장한다"고 촉구했다. 

여권에서 연일 불참론과 관련 강한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정부도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일본 측에 강력히 항의했다"며 "가능한 최대 강력한 대응을 계속해 나갈 것이고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쿄올림픽 논란과 관련 말을 아끼는 분위기가 감지되는 야권에서도 일본정부의 태도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SNS를 통해 "자국 교과서 왜곡도 모자라 올림픽 홈페이지마저 검은 야욕으로 물들였다. 과연 일본이 전 세계인의 화합의 장인 올림픽을 개최할 자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일본은 더 이상 올림픽 정신을 오염시키지 말고 당장 독도 표시를 삭제하라"고 촉구했다. 

일본정부는 한국이 올림픽에 불참할 가능성에 대해 "선수단 파견은 각국 국가올림픽위원회(NOC), 국가패럴림픽위원회(NPC)에서 판단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일본정부 차원에서 직접 조치를 취할 계획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반면 우리정부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때 '올림픽 정신에 반한다'는 일본 측 항의를 수용해 독도 표시없는 '한반도기'를 사용한 사례가 있다. 

비단 '독도 논란'을 차치하더라도 이미 일본 내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해 도쿄올림픽에 대한 국내 부정적 여론이 우세한 상황이다. 리얼미터가 YTN '더뉴스' 의뢰를 받아 지난 21일 실시한 여론조사(500명 / 5.4% 응답률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포인트)에서 도쿄올림픽 개최 여부와 관련 '취소해야 한다'는 응답이 78.2%로 나타났다. 모든 권역·연령대·이념성향·지지정당과 무관하게 '취소해야 한다'는 응답이 우세했다. 

도쿄올림픽 개최 인식. / 리얼미터 제공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27일 '도쿄올림픽 조직위 독도 일본땅 표기 강행시 올림픽 불참 선언해야합니다'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올림픽을 이용해 독도에 대한 야욕을 국제적으로 드러내는 선전포고나 다름없다"며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 및 IOC가 독도를 삭제하지 않을 경우 도쿄 올림픽 보이콧을 청원한다"고 적었다. 30일 현재 이 청원글은 3만 3000여 명의 동의를 받은 상태다. 

한편 도쿄올림픽 불참론이 거세지면서 실제 올림픽에 일부 국가들이 불참했던 사례들도 조명받고 있다.

1976년 캐나다 몬트리올올림픽 당시아프리카 20여개 국가는 IOC가 인종차별 문제에 미온적 태도를 보인다며 불참했다. 1980년 구(舊)소련 모스크바올림픽은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대해 항의하는 치원에서 미국 등 서방국가들이 참여하지 않았다. 반대로 1984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올림픽은 공산권 국가들이 보복 차원에서 불참했다. 1988년 우리나라에서 열렸던 서울올림픽은 북한과 쿠바 등이 불참했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