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광산 31곳 중 15곳 중점 관리대상 포함
사각지대 놓였던 광산 관리 방안 마련
/사진=부산시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부산시가 부산지역 광산에 대한 전수조사를 완료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광산 관리대책을 마련한다.

부산시는 지난달 21일 금련산 광산의 토양이 오염됐다는 문제가 제기된 이후 구·군, 보건환경연구원 등 직원 20여 명으로 점검단을 구성하고, 시역 내 광산을 전면 조사했다. 
  
지난 2008년 부산시가 자체적으로 진행한 광산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채굴 인가를 받은 광산은 총 45곳이다. 이 가운데 실제로 채굴한 적이 없는 13곳과 합병된 1곳을 제외한 31곳이 이번 전수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이번 조사 결과, 총 31곳 가운데 시가 매년 환경오염도를 조사, 결과를 한국광해관리공단에 통보해 광해 방지사업을 추진해 온 8곳과 금련산 광산을 비롯해 이번 조사를 통해 추가로 발견된 7곳 등 총 15곳이 중점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추가로 발견된 7곳의 토양 및 갱내수의 시료를 채취해 오염도 분석과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검사 결과를 한국광해관리공단에 통보할 예정이다. 또 이들 15곳을 대상으로 매년 오염도 조사와 광해 방지사업을 추진하는 등 광산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16곳은 채굴 흔적이나 광산의 흔적이 없는 곳으로 파악됐다. 특히 8곳은 한국광해관리공단이 관리하던 부산지역 광산 23곳에 포함돼 있어 시는 관리대상을 명확히 하기 위해 공단 측에 현황 정비를 요청했다.

시는 검사 결과에 따라 오염도가 큰 광산은 토양복원 등 광해 방지사업을 조기에 시행할 수 있도록 소관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한국광해관리공단)와 협의해 적극적으로 관리에 나설 방침이다.

다만, 광해 방지사업을 시행하더라도 단기간에 복원이 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해 연 1회 실시하던 정밀조사를 연 2회 이상으로 강화하고, 출입을 제한해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환경보건법'이 개정되면서 지자체에서 환경 유해인자로 인한 건강 영향의 우려가 큰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또는 인구집단에 대해 건강영향조사 및 역학조사를 실시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시는 내년 실시예정인 '부산시 환경보건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폐광산 지역 주민의 건강영향조사를 포함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근희 부산시 물정책국장은 "이번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폐광산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해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고, 토양 생태계 보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