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내 몸에 없어서는 안 될 균 유산균

[한국스포츠경제 편집자] 세상에는 수많은 세균이 존재한다. 우리 인간은 태초부터 수많은 세균의 영향을 받으며 진화해 왔다.
이번엔 세균과 사람의 몸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사람의 장내에는 수많은 세균이 살고 있다. 그 중에 장 속에는 유용균과 유해균으로 나뉘는데 건강을 지키려면 유해균보다 유용균이 많아야 한다. 그러나 부적절한 식생습관, 스트레스, 항생물질의 남용과 과용, 운동부족 등으로 몸 속 세균의 균형이 붕괴되고 있다.

이 균형이 깨지면 유용균에 속해 있는 유산균이 감소하게 되어 물질대사에 이상이 생긴다. 몸 속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유해균이 많아진다면 지방질 대사에 문제가 생기는데 이는 곧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유발되고 유해균 중 하나인 대장균이 대장암의 원인이 되는 효소를 만들고 비타민b1을 분해하여 영양장애를 일으킨다.

하지만 유용균인 유산균이 우세한 장내 환경에서는 음식의 소화 흡수력을 높여주고 대사 기능을 활성화 시키며 장내 흡수가 어려운 섬유질과 철, 칼슘 등 무기질을 흡수하기 쉬운 형태로 바꾸어 준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해 주고 소화기관과 신장, 뇌 등에서 작용하는 효소를 인체에 이로운 방향으로 활성화시켜 이들 장기의 기능을 보전하는 데 효과적이다.
체내의 침입한 병원균과 유해균을 정착하지 못하게 하여 모두 배설 되지만, 유해균이 우세한 장내 환경에서는 장내에 정착하여 증식하게 되므로 각종 질병에 걸리게 되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어떠한 방법으로 장내에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용균인 유산균의 증식을 활발하게 만들 수 있을까? 일단 중요한 것은 올바른 식품의 섭취와 꾸준한 운동이다. 유산균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유제품(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을 꾸준히 섭취해 주어야 하고 발효 식품인 김치나, 된장, 간장 들을 섭취해 주는 것도 좋다.
위해서 말한 것처럼 장내에 유용균이 정착하여 활발히 증식 하려면 유산균이 많은 식품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하고 이미 장내에 유해균의 증식이 활발한 사람이라면 기간을 길게 두고 유산균을 섭취해 주면서 꾸준한 운동으로 장내 유해균을 계속적으로 배출해야 한다.

꾸준한 운동은 신진대사와 소화기간을 활성화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며 비만과 변비를 초래하는 유해균을 배출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된다. 대부분 운동을 하는 이유는 체력을 단련하거나 날씬한 몸매를 가꾸기 위한 다이어트가 주목적인 경우가 많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장내 유용균의 다양성을 유도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소화관저널(Journal Gut)’에 이번 연구를 발표한 연구팀은 운동선수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운동선수들의 장내에 보다 다양한 종류의 유용균이 기생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장내 유용균의 종류가 다양해지면 비만 위험률이 줄어들고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나 불안증과 같은 정신장애 발병률도 낮아진다. 유용균의 종류가 부족하고 유해균의 종류가 많은 장내 환경은 신진대사장애를 일으키는 염증과 연관성이 깊다.  연구팀은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운동선수 40명과 운동선수가 아닌 건강한 성인 46명으로부터 혈액과 대변 사료를 채취해 분석했다.

그 결과, 운동선수들은 일반인들보다 체내 염증수치가 낮았으며 장내 유해균의 종류는 보다 다양했다. 특히 비만과 신진대사장애를 낮추는 역할을 하는 박테리아의 양이 많았다. 위의 연구과로 비만이 체질이긴 보단 평소의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이 신체의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장내 유해균의 증식을 활발하게 만들어 우리의 몸을 지킬 필요가 있다.
운동을 습관화 하기 위해서 시간과 공간 제약이 없는 온라인pt, 모바일pt 맨몸 홈트레이닝을 배워 보자.

 

● 안진필은 다이어트와 피트니스 영상으로 화제가 된 ‘건강한 친구들’ 대표. <개그 콘서트> 헬스걸 권미진의 ‘제 2의 헬스걸 프로젝트 총괄디렉팅을 했다. 모바일 PT 프로그램을 개발, 시간ㆍ공간 비용 제약 없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운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는 중이다.

 
● 라잉싯업 = 라잉싯업은 몸통의 코어근육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다. 
전신 근육을 사용해 코어근력 훈련을 할 수 있는 운동이다.

 

1. 팔과 다리를 위아래로 쭉 뻗은 자세로 천장을 보고 바닥에 눕는다. 이때 허리가 바닥에서 과하게 떨어지지 않게 복부에 긴장감을 유지해야 한다.
 
2. 머리를 앞으로 숙이면 경추를 앞으로 말아준다.
 
3. 팔을 다리 쪽으로 뻗으면 북부의 힘으로 흉추까지 만다. 이때 발이 지면에서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4. 복부의 힘으로 상체를 완전히 들어 올린다. 복부의 수축이 풀리지 않게 긴장상태를 유지한다.
 
5. 척추를 앞쪽으로 완전히 말아 복부를 완전히 수축하면서 양손을 쭉 뻗어 손으로 발을 터치한다. 필요한 회수만큼 반복한다.

 

※ 이것만은 주의하자!

상체를 말아 올린다는 느낌으로 진행해야 한다. 그러지 않고 상체를 뻣뻣하게 일으키면 허리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한국스포츠경제는 일상생활에 쫓겨 건강의 소중함을 잊고 사는 현대인을 위해 ‘건강백세 다이어트 PT 따라하기’코너를 마련, 매주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이 코너는 다이어트와 피트니스 영상으로 화제를 모은 ‘건강한친구들’과 함께 합니다.

편집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