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발표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수현 기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을 발표한 가운데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제시된 백신 인센티브도 유보됐다.

 

9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정부는 수도권에 새로운 거리두기 4단계를적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히며 12일부터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됨을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될 경우 3단계와 비교해 더욱 강력한 제한조치가 시행된다. 유흥시설과 다중이용시설은 오후 10시까지만 영업이 가능하며 시위는 1인 시위만 가능하다. 퇴근 후 직계가족간 모임을 제외한 3인 이상 모임은 금지되고 결혼식 및 장례식도 친족만 49명까지 참석 가능하다.

 

삼성역 앞에 세워진 임시 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 / 연합뉴스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된 백신 인센티브도 유보됐다. 백신 인센티브는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등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인원을 접종 완료자로 구분하는 조치다. 이들은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도록 허용되거나 사회적 거리두기 제한 기준에서 제외하는 등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당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1일부터 백신 인센티브를 적용하기로 했으나 일일확진자가 급증하며 적용이 미뤄진 바 있다. 하지만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자 김 총리는 "백신 접종을 마친 분들에 대한 방역 완화 조치도 유보한다"고 밝히면서 백신 인센티브 유보를 발표했다.

 

한편 김 총리는  "수도권의 국민들께 다시 한번 일상을 양보하고 고통을 감내해 주실 것을 요청해 죄송하다"고 덧붙이며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을 사과하고 국민들이 다시 한번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수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