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승선을 통과 중인 정종진(왼쪽)과 임채빈. /경륜사업총괄본부 

[한스경제=박대웅 기자] 벨로드롬의 고수들을 차례대로 제압하며 '도장깨기'를 시현 중인 임채빈이 마침내 마지막 남은 SS반이자 경륜 황제로 불리는 정종진과의 대결을 목전에 두고 있다. 대망의 50연승, 그랑프리 4연패를 기록 중인 정종진은 설명이 필요 없는 그야말로 경륜계 살아있는 전설이다.

 

임채빈은 한국 사이클(남자 단거리) 사상 첫 세계대회에 입상할 만큼 국가대표로 엘리트코스만 밟아온 선수다. 2015년 2018년 각각 기록했던 200미터와 1킬로미터 신기록은 아직도 그의 몫이다. 단거리 종목에 있어서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불세출의 스타인 셈. 축구로 치면 두 선수는 호날두 메시와 비견될 만큼 시쳇말로 경륜계에선 신계급으로 통한다.

 

주행 중인 정종진. 

◆ 온라인 발매 기념 특별대상경륜서 맞대결 가능성 높아!

 

다음 달 6일부터 사흘간 펼쳐지는 '온라인 발매 Speed-On 기념' 특별대상경륜에서 두 선수의 맞대결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정종진과 임채빈 중 승자는 누구될까. 쉽사리 승패를 예측하기 어려운 박빙의 승부인 만큼 전문가들 그리고 팬 나아가 현역 선수들까지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말 그대로 호각지세다. 특히 경륜이 스프린트처럼 1대 1 대결이 아닌데다 선수마다 경주 주행습성이 다르고 이에 선호하는 전법도 다양하기 때문에 당일 편성과 전개에 따라 상반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경륜 원년 전문가로 활약 중인 최강경륜 박창현 발행인은 두 선수의 대결을 상황별로 요약, 승패를 나눠 주목 받고 있다. 우선 그는 경륜이 1일 1 대결은 아니지만 임채빈은 강자를 견제하지 않는 정면 승부로 일관 하고 있고 대열을 단순화 할만한 폭발력을 갖추고 있어 정종진과 경기는 사실상 1일 1 양상으로 봐도 무방하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가장 확률 높은 시나리오는 각자의 장점으로 꼽히는 임채빈의 선행과 정종진의 마크 추입 작전으로 맞부딛치는 것으로 전망했다.

 

일단 우승 확률은 50대 50 백중지세다. 원론적이지만 그래도 하나를 선택하다면 정종진의 승을 내다봤다. 다만 정종진이 적어도 앞바퀴의 반 이상은 앞서놔야 '정종진 시대'가 지금도 진행형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반대로 임채빈이 만약 선행을 나섰음에도 불구 정종진의 추입을 막아낸다면 승리의 여신은 임채빈을 향해 미소 지을 것으로 보인다. 경륜에서 한 바퀴 이상의 선행으로 마크 추입을 이겨내는 것은 기량적인 월등함을 보여주는 대표적 ‘명제’다. 물론 한 두 경주는 경기 중 작은 실수 또 컨디션 난조에서도 희비가 엇갈릴 수 있지만 이런 경기 내용은 특히 정종진의 입장에서 잃을 게 더 많다는 의미기도 하다.

 

사력을 다해 주행 중인 임채빈. 

◆ 선행 대 선행 또는 젖히기 대 젖히기

 

두 선수가 동시에 선행 대 선행 젖히기 대 젖히기로 즉 정면 승부 양상을 보일 경우도 가정해 볼 수 있다. 지금까지 보여준 자력 승부 횟수나 평균 시속은 임채빈이 살짝 우세하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런 경기 양상에선 정종진도 굳이 불리할게 없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물론 당일 편성을 미리 확신할 수는 없지만 이변이 없는 한 친 정종진 세력이 다수를 차지할 것이 유력하다. 산전수전 다 겪은 정종진은 작전 능력에서도 임채빈에 우위란 것이 중론이다.

 

만약 이런 숫적 우세를 발판으로 먼저 진로를 트고 또 후위 선수를 임채빈 견제 카드로 쓴다면 승부가 의외로 빨리 결정 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위험성도 부담도 서로에게 많고 위치 선정의 장점이 있는 특히 막판 결정력이 특화된 정종진이 이런 무리수를 둘지는 확신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마지막으로 추입 대 추입 대결도 있고 역으로 정종진의 선행, 임채빈의 추입 승부도 가능성이 제로라곤 볼 수 없다. 전개에 따라 원치 않는 작전을 구사하는 경우가 특히 큰 경기에선 많기 때문. 하지만 잘 그려지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우선 임채빈이 이런 작전을 선호하지도 않을뿐더러 아직까지 기록은 물론 눈으로도 전혀 검증된 바도 없기 때문이다. 기세를 보면 여타 SS반을 초토화시킨 임채빈이 대단한 게 맞지만 여러 가지 전개를 상상해볼 때 정종진의 입장도 결코 불리할 게 없다는 결론이다.

박대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