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현행 정부 사업보다 기준 완화...지원 대상자 확대
오는 10월부터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상시 신청
/사진=부산시

[한스경제=유태경 기자] 부산시가 오는 10월부터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위한 특별지원 정책인 '부산형 긴급복지지원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부산형 긴급복지지원 사업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위기상황에 처했으나 법·제도적 사각지대에 놓여 지원 받지 못 하는 가구를 대상으로 1인 47만4600원의 긴급 생계비를 지원하는 박형준 시장의 공약사업이다. 대상자 발굴 후 72시간 이내에 생계비를 선지원하며 사후 조사와 관리를 통해 위기상황을 신속 지원한다.

 

현재 정부 긴급복지지원 사업은 위기상황에 처한 대상자 중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 일반재산 3억5000만 원 이하, 금융재산 500만 원 이하인 가구를 지원하고 있다. 

 

부산형 긴급복지지원 사업은 이보다 기준을 완화해 지원 대상자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기준 중위소득 75~100% 이하 △일반재산 3억5000만 원 이하 △금융재산 1000만 원 이하라면 신청 가능하다. 단, 코로나19로 인한 주 소득자의 소득 감소 또는 실직 및 폐업 위기에 처한 대상자 등 생계 곤란 위기 사유에 해당해야 한다.

 

신청은 오는 10월부터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상시 신청 가능하며, 정부 긴급복지지원 사업 대상자는 중복신청이 불가하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침체 상황을 고려해 부산시민이면 누구나 어려울 때 신속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내년에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법과 제도적 지원의 사각지대에서 놓여 지원을 받지 못 하던 저소득 위기가구에 이번 부산형 긴급복지지원 체계가 신속하게 위기 상황을 해소하고, 복지 체감도를 높이는 정책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복지 혁신을 통해 시민들에게 힘이 되는 행복도시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태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