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실손보험금 접수 업무에 AI 시스템 도입
보험금 지급 관련 서류까지 확대할 예정
한화생명은 9일 실손보험금 접수 업무에 AI OCR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한화생명 제공

[한스경제=장재원 기자] 지난해 업계 최초로 AI를 통한 보험금 자동심사 시스템의 기술특허를 획득한 한화생명이 이번에는 실손보험금 접수 업무에도 AI를 적용시키며 디지털 혁신에 앞장섰다.

 

한화생명은 9일 업계 최초로 개발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광학식 문자판독장치(AI OCR, Artificial Intelligence-Optical Character Reader)를 실손보험금 접수 업무에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AI OCR은 기존 광학식 문자판독장치(OCR)을 한단계 발전시킨 형태다. 딥러닝을 통해 AI가 서류를 스스로 판단하고 학습한다. 자유로운 형태의 병원 진료비 영수증까지 판독할 수 있어 서류 인식률이 비약적으로 향상됐다.

 

AI OCR은 기존 OCR이 가지고 있던 낮은 문자 인식률을 해결했다. 한 달간 일평균 약 8000건의 서류 인식 테스트를 거쳐 영수증 인식률을 16%에서 76%로 올렸다. 보험금 청구 접수 담당자의 OCR업무 활용도는 최고 80%로 기존 대비 약 13배 늘어났다.

 

빠른 처리로 보험금 수령까지 지급 기일을 단축시키고, 단순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담당자가 보험 지급 심사 업무에 집중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한화생명은 향후 딥러닝을 통해 실손보험금 청구서류를 비롯해 다양한 병원 청구 서류에도 AI OCR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한화생명 보험코어S 구축 테스크포스(Task Force)팀 담당자는 “향후 실손보험금 청구 서류뿐만 아니라, 청약 등 다양한 서류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발전 시켜 업무의 효율화와 고객의 편익증가를 동시에 이루겠다”고 전했다.

장재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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