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대장동 개발 비리에 대한 종합적·강력한 수사 필요"
이낙연 더민주 대선 경선 후보가 27일 부산시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유태경 기자

[한스경제=유태경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에 대해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했다.

 

이 후보는 27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개발 비리의 본질은 부정부패이자 기득권 세력의 특권 동맹"이라고 지적하며 "종합적이고 강력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가수사본부를 중심으로 공수처, 검찰, 국세청, 금감원, 국토부 등이 참여하는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 성역 없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부당이득을 환수하고, 원주민과 입주민의 피해를 정당하게 보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LH, 대장동, 엘시티 사태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부동산 부정부패를 적시에 발견하고 확실히 예방하는 감독기구가 필요하다"며 "체계적인 투기 예방과 통합적인 수사 기능을 갖춘 부동산감독원을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퇴직금으로 50억 원을 받은 것에 대해선 "진실이 밝혀져야겠지만 지금까지의 보도로만 봐도 기득권 세력이 자녀에게 힘과 돈을 세습한 악습"이라고 비판했다.

 

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에 대해 "제2의 국정농단 사태"라며 "국회가 국정조사를 미루는 것은 직무유기이므로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태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