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벡스코=한국스포츠경제 채성오]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6(Game Show and Trade All Round 2016)’이 17일 부산 벡스코에서 화려한 막을 올렸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지스타 2016은 올해로 12회를 맞았다. 이번 행사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 간 진행된다.

▲ 지스타가 열린 부산 벡스코 전시장. 채성오기자

올해 지스타 2016은 전체 35개국 653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전년 대비 3.1% 성장한 2,719부스 규모로 열렸다. 특히 이번 지스타는 모바일의 강세를 입증하기라도 하듯 넷마블게임즈와 룽투코리아가 각각 메인스폰서와 프리미엄 스폰서로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 전년 대비 규모 확장…플랫폼 다양화 눈길

BTC관은 기존과 동일하게 벡스코 제1전시장 전관을 활용해 지난해(1,450부스)보다 5.5% 증가한 1,530부스로 구성됐다.

▲ 넥슨의 PC 온라인 FPS '로브레이커즈'의 시연 버전 빌드. 채성오기자

국내 기업으로는 넷마블게임즈, 넥슨코리아, 네오플, 넥슨GT, 웹젠, 띵소프트, 엔도어즈, LG전자 등이 참가했으며 룽투코리아,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 반다이남코, 트위치 등 다양한 해외 기업이 부스를 마련한 것으로 나타났다.

▲ BTC관을 가득 메운 관람객들. 채성오기자

특히 올해는 지스타조직위원회와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가 공동으로 구성·운영하는 40부스 규모 ‘지스타 VR 특별관’을 통해 온라인, 모바일, 콘솔, VR에 이르는 다양한 플랫폼을 경험할 수 있다.

BTB관의 경우 벡스코 제2전시장 1, 3층전관을 활용한다. 참가 규모는 전년 대비 0.2% 늘어난 1,189부스로 마감됐다.

▲ 카카오 야외 부스에서 프렌즈팝콘 럭키 룰렛 경품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채성오기자

국내 기업으로는 넥슨코리아, NHN엔터테인먼트, 스마일게이트, 게임빌, 컴투스, 카카오, 지콘허브가 참여했고 해외 기업의 경우 세가퍼블리싱코리아, 텐센트코리아, 구글코리아, 홍빈네트워크코리아가 부스를 오픈했다.

이 밖에 한-아세안 센터는 지스타 참여 이래 최대 규모인 아세안 9개국(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33개 게임 업체를 초청해 다양한 게임 관련 콘텐츠를 선보이는 ‘G-STAR 아세안 특별관’을 운영한다.

■ VR로 즐기는 콘텐츠, 게임부터 웹툰 드로잉까지

올해 지스타에서는 게임업계와 유저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다양한 VR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모바일 게임과 더불어 이번 지스타 중심 콘텐츠로 떠오른 모습이다.

먼저 BTC관에 마련되는 지스타 VR특별관에서 플레이스테이션(PS) VR을 통해 ‘콜 오브 듀티: 인피니티 워페어’ ‘플레이스테이션 VR 월드’ ‘언틸던: 러쉬 오브 블러드’ ‘드라이브클럽 VR’ ‘배트맨 아캄 VR’ 등 소니의 기대작 8종 이상의 체험존이 마련돼 있다.

▲ 지스타 조직위와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코리아가 운영하는 VR특별관에서 관람객들이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 채성오기자

BTB관에는 VR 관련 4개 기업이 참여하는 부산 VR 클러스터관이 자리한다. 이곳에서는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모탈블리츠 : 워킹 어트랙션’, 유캔스타의 ‘더 큐브 VR’, 블라인드 VR 카탈로그, 앱노리의 ‘베이스볼킹즈 VR’, ‘핑퐁 VR’, 핸드메이드게임의 ‘크렝가: 광란의 항구’ ‘룸즈 VR’ 등이 시연된다.

▲ HTC 바이브 특별 체험관에서 김호규 블루사이드 VR플랫폼 본부장이 바이브용 VR 콘텐츠를 시연하고 있다. 채성오기자

벡스코 제1전시장 사무동에는 HTC 바이브(VIVE) 특별 체험관이 들어섰다. 8개 부스 규모 체험 공간으로 구성되며, HTC VR 장비를 활용해 8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오는 19일과 20일에는 벡스코 컨벤션홀 2층 APEC홀에서 관람객 및 일반인 400여명을 대상으로 ‘지스타 2016 VR & 웹툰 드로잉쇼’도 펼쳐질 예정이다.

최관호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참가 기업 부스가 벡스코 전관을 가득 채웠다”며 “지스타를 질적인 면에 무게 중심을 두고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성오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