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NOX 저해제 발굴 플랫폼 기반 ‘APX-115’
미국 9개 병원 환자 80명 대상
연내 데이터 확인 가능성
압타바이오 BI.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압타바이오는 먹는(경구용)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인 ‘APX-115’의 미국 임상 2상 환자 투약을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APX-115는 ‘녹스(NOX) 저해제 발굴 플랫폼’에 기반한 약물이다. 엔도솜 타깃을 기전으로 작용한다. 엔도솜 내 효소 ‘NOX2’를 저해하고 활성화산소(ROS)를 억제해 엔도솜을 통한 바이러스 이동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또 감염된 세포를 치료할 뿐 아니라 폐렴 및 폐 섬유화로 인한 합병증에 이르는 것을 대응한다.

 

이번 2상은 지난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임상 승인에 따라 미국 내 9개 병원에서 코로나19 환자 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개인별 투약 기간은 1일 1회씩 14일 동안 이뤄진다.

 

압타바이오 측은 “MSD(미국 머크)의 몰누피라비르 등 다른 항바이러스제 치료제가 코로나19를 진단받은 지 얼마 안 된 환자를 대상으로 한 것과 달리 APX-115는 진단 후 14일 이내 환자까지 포함해 보다 넓은 범위로 시험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임상을 통해 변이된 바이러스 증상 외 염증 및 폐 섬유화 등 합병증에 대한 치료 효과를 검증할 예정이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투약 기간이 길지 않아 올해 데이터 확인이 가능할 것”이라며 “임상 진행 결과에 따라 긴급사용승인과 기술이전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