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김서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롯데그룹의 면세점 사업 선정과 관련해 24일 롯데그룹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그룹 정책본부 등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면세점 사업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롯데그룹이 면세점 사업 선정을 대가로 미르·K스포츠재단에 거액을 출연한 게 아닌지 수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11월 면세점 특허권 재승인 심사를 받았다.

서울 중구 소공동점은 지켰으나 송파구 잠실동 월드타워점 재승인은 받지 못했다.

그런데 정부가 올해 4월 대기업 3곳에 면세점을 추가로 주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롯데면세점이 미르재단에 28억원을 출연한 지 약 3개월 뒤에 나와 검찰이 대가성을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는 호텔롯데(28억원)·롯데케미칼(17억원) 등 총 49억원을 재단에 기부했다.

올 초 롯데는 75억원의 추가 지원을 요청받았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간 비공개 단독 면담이 이뤄진 직후다.

롯데는 이후 5월께 실제 70억원을 K스포츠재단측에 입금했다가 검찰 압수수색 직전 돌려받았다.

검찰은 박 대통령과의 독대 과정에서 면세점 등 주요 사업 인허가와 관련된 내용이 있었는지도 확인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작년 하반기 롯데면세점 승인과 관련해 롯데 임원이 당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있던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을 접촉했다는 설도 나오고 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