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최근 돌파감염 절반이 고령층…요양병원·시설 종사자 접종 우선
8월부터 집단감염 160건…추가접종 간격 5개월로 단축
종사자 주 1회 PCR 검사…접종 완료자만 접촉면회 가능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선임기자] 접종 완료 후 코로나19에 감염되는 ‘돌파 감염’이 고령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늘고 있는 가운데 방역당국이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의 추가접종(부스터샷) 간격을 6개월에서 5개월로 한 달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위드 코로나’ 시행 사흘째인 3일 신규 확진자 수가 2600명대로 급증한 가운데 이날 서울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제공= 연합뉴스
‘위드 코로나’ 시행 사흘째인 3일 신규 확진자 수가 2600명대로 급증한 가운데 이날 서울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제공= 연합뉴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따르면 돌파감염자 수는 지난달 24일 기준 백신 접종완료자 3037만6023명 중 0.076%인 2만3072명이다. 지난 4월 2명이 처음 발생한 이후 급속도로 늘어 10월 들어서만 1만92명의 돌파감염 사례가 발생했다.

특히, 8월부터 현재까지 요양병원·요양시설과 정신병원에서 집단감염 160건이 발생해 총 2424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문제는 최근 돌파감염이 고령층을 중심으로 늘고 있다는 점이다. 고령층은 올해 초 가장 먼저 접종한 연령대다. 최근 2주(10월10~23일) 확인된 전체 돌파감염 사례 6095명 중 52.3%인 3190명이 60세 이상이었다.

백신으로 인한 중증 악화·사망 예방효과가 여전히 80% 이상이라지만, 절대적인 돌파감염자의 수가 늘면 그만큼 중증환자가 증가해 의료체계 부담을 주고 사망 피해도 커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고령층 보호를 위해 요양병원·시설과 정신병원 등의 입원·입소·종사자에 대해 백신 접종완료 5개월 뒤부터 부스터샷을 접종하도록 했다. 부스터샷은 기본접종 완료 6개월 이후가 원칙이지만 4주 전부터 조속히 실시하기로 했다. 일부 시·도에서는 이미 4주 앞당긴 부스터샷 접종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는 고령층의 감염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취약시설 외 일반 고령층에 대해서도 추가접종 간격을 단축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홍정익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접종관리팀장은 추가접종 간격과 관련해 “현재 권고하는 추가접종 간격을 6개월에서 4주 앞당기는 대상이나 규모를 확대하는 부분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 팀장은 추가접종 간격을 6개월 이후에서 5개월 이후로 4주씩 일괄적으로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 “현재 결정된 것은 없다”며, “우리나라 방역 상황에서 일괄조정이 필요하다고 하면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요양병원·요양원, 정신병원 종사자 주 1회 PCR 검사

요양병원·시설 및 정신병원의 종사자는 기본접종을 완료했더라도 유전자증폭검사(PCR)를 주 1회 받아야 한다.

지역 내 집단 발생 상황을 고려해 각 지방자치단체장이 주 2회까지 검사 주기를 늘릴 수 있다.

다만 추가접종을 한 뒤 2주가 지났다면 PCR 검사가 면제된다.

중수본은 또 신규 환자와 종사자는 PCR 검사를 거쳐 입원하거나 채용하도록 조치했고, 종사자의 경우 가급적이면 접종 완료자를 채용하도록 권고했다.

요양병원·시설과 정신병원 면회를 하려면 입소자와 면회객이 모두 접종을 완료했을 때 접촉면회가 가능하다.

미접종자나 접종 미완료자의 경우 임종 시기 등 긴급한 경우에 한해 KF94(N95) 마스크 등 보호용구를 착용하고 접촉면회를 할 수 있다.

중수본은 1대1 요양병원 전담공무원을 통해 각 병원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현장 점검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 항목은 △예방접종 현황(미접종 사유) 파악과 독려 △주기적 환기 △접종자 실내 마스크 착용 △유증상자 발생 시 신고·조기검사 시행 △신규 종사자(입원환자 포함) 입소 전 PCR 검사 시행 등이다.

중수본은 이들 시설에서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아 확진자가 발생하면 손실보상이나 재정지원을 제한할 수 있다.

중수본 관계자는 “지자체와 함께 요양병원·시설 방역수칙을 전파·안내하고 미접종자의 접종을 독려하며 추가접종을 신속히 시행해 요양병원·시설을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