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서울시장 신년사 포함 12월 5주차 서울시 주요 행정
1일 제야의종 타종행사에 참석한 오세훈 서울시장. / 서울시 제공
1일 제야의종 타종행사에 참석한 오세훈 서울시장. / 서울시 제공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1일 신년사를 통해 "반드시 서울을 바로 세우고 민생회복과 미래를 위해 다시 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오 시장은 "지난 9개월은 앞으로 계획한 일들을 해나가기 위한 기본 토대를 만들고, 10년간 거꾸로 가고 있던 서울의 시계를 다시 되돌려 놓기 위해 초석을 다진 시간이었다"며 "2022년은 '공정도시 서울'을 향해 본격적으로 다시 뛰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돌아봤다. 

오 시장은 이를 위해 △코로나19 방역과 무너진 민생 회복에 총력 △시민의 삶의 무게는 덜고 안전망은 강화하는 서울형 안심복지 사다리 구축 △주택시장의 신속한 정상화와 도시계획의 새로운 기틀 마련 △기업이 몰리고 일자리가 창출되는 미래감성도시로 재탄생 등을 약속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를 바로 세우기 위한 노력은 계속된다. 올해도 타협하지 않고 공정도시의 토대를 닦아갈 것"이라며 "지난해 서울시를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많은 반발과 저항이 있었지만, 이를 이겨내고 조금씩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자평했다. 

오 시장은 "이미 문제가 됐던 민간위탁과 보조, 자기 사람을 채우기 위한 마구잡이식 산하기관 설치와 방만한 행정운영 외에도 부당한 방법으로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시민들의 불편을 야기하는 불합리한 규제와 비상식적인 제도들을 혁파하겠다"며 "시민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행해지는 불공정한 일들은 더 이상 이 곳, 서울시에서는 없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시장은 "새해에는 무엇보다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민생을 회복하는 일에 시정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아울러, 세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초일류도시를 향한 토대를 마련하는 노력도 멈추지 않겠다"고 말을 맺었다. 

양재동 일대 93만4764㎡ 특정개발진흥지구 대상지 선정… 2022년 지정 추진

서울시는 산업·특정개발진흥지구 심의위원회 심의·의결을 통해 양재1동 및 양재2동 일대(93만4764㎡)를 '양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이 일대가 내년 최종적으로 ICT 특정개발진흥지구로 선정된다면, 서울시의 9번째 '산업‧특정개발진흥지구'가 된다.

산업·특정개발 진흥지구는 서울시가 미래 전략산업이 입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제도적 지원을 통해 권장업종의 집적을 유도해 산업 클러스터로 발전시키고자 2007년 도입한 제도다. 대상지로 선정되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산업·특정개발진흥지구로 최종 지정하게 된다. 

양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대상지 지역. / 서울시 제공
양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대상지 지역. / 서울시 제공

양재1동 및 양재2동 일대는 △통신‧기계 제조‧엔지니어링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 330여개 ICT 관련 중소기업이 밀집해 있고,  인근 양재 AI 혁신지구에서 육성 배출된 인력‧기술 및 각종 데이터 등의 연계가 가능해 혁신기술 개발과 산업간 융합의 배후지로 역할이 기대된다. 

이 일대가 특정개발 진흥지구로 지정 되면, 권장업종의 유치 및 활성화를 위해 종합지원센터(앵커시설)가 조성되고 기술개발‧경영‧마케팅 등 각종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권장업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건설자금(최대 100억원)‧입주자금(8억원 이내)‧경영안정자금(5억원 이내) 융자가 지원된다. 

또한, 지구 내 권장업종 용도의 산업시설은 용적률 최대 120%, 건물 높이제한은 최대 120%로 건축규제가 완화되고 지방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 지구의 환경개선과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도로‧공용주차장‧공원 등이 조성되고 주민 편의시설도 조성된다. 

우수 중소기업 비대면 판로지원 'ON서울마켓', 2년 연속 매출 5천억원 돌파 

중소기업 제품의 온라인 중심 소비판로인 'ON(온)서울마켓'을 통한 매출이 2년 연속 5천억원을 넘었다. 서울시는 품질은 우수하지만 소비자에게 비교적 덜 알려진 제품을 발굴해 온라인 플랫폼부터 T-커머스에 이르기까지 제품 판로를 다양화하고, 중국‧일본‧동남아‧호주 등 해외 국가와 지역별 맞춤 마케팅을 통해 우리 중소기업의 우수한 제품 알리기를 병행한 결과로 보고 있다. 

올해 2년차인 'ON(온)서울마켓'은 지난해 시즌1에서는 국내온라인 쇼핑몰·홈쇼핑을 통해 연간 5538억원의 매출달성(중복 포함 1만1839개사 참여)을 지원했다. 미국 아마존과 중국 알리바바 등 해외쇼핑몰에서는 총 229개 중소기업의 입점을 지원해 54억원의 수출판매 성과도 거뒀다.

ON서울마켓 홍보 포스터. / 서울시 제공.
ON서울마켓 홍보 포스터. / 서울시 제공.

올해 시즌2는 7개 온라인 플랫폼(G마켓‧옥션‧티몬‧위메프‧인터파크‧11번가‧롯데온)에 서울어워드 상품을 보유한 2636개 기업을 지원해, 11월 기준 2199억 원의 매출을 견인했다. 우수한 우리 중소기업의 제품을 시민에게 알리기 위해 할인쿠폰 발행부터 각 플랫폼과 연계한 시기별 기획전을 운영한 결과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2022년에도 ON(온)서울마켓은 좋은 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서울의 중소기업 온라인 판로지원 대표 브랜드 역할을 계속 할 것"이라며 "ON(온)서울마켓을 통해 기업은 서울시의 지원을 통해 비대면으로 국내‧외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판로 기회가 확대되고, 소비자는 서울시가 인정하는 좋은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창구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본청 성별임금격차 11.28%…OECD 평균보다 낮아

서울시가 '서울특별시 성평등 기본 조례'에 따라 홈페이지에 공시한 서울시 본청·서울시립대·24개 서울시 투자출연기관의 기관별 성별임금격차 현황에 따르면 시 본청의 경우 2020년 만근 모든 공무원 4813명 중 여성공무원은 2006명으로 41.7%를 차지하고 있으며, 임금자료를 분석한 결과 성별임금격차는 11.28%로 나타났다. 2019년 기준 OECD 평균 성별임금격차인 12.53%보다 낮은 수준이다. 

서울시립대는 2020년 만근직원 700명 중 여성 직원은 254명으로 36.3%를 차지했다. 성별임금격차는 54.99%로 나타났다. 주요 격차원인은 고임금을 받는 전임교원 중 여성비율이 13.9%로 상대적으로 낮고 여성의 평균근속기간(60.5개월)이 남성(147.3개월)보다 짧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시 투자출연기관의 경우 성별임금격차는 기관별로 47.98%에서 –29.95%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성별임금격차가 높은 기관의 주요원인은 비정규직 근로자가 정규직으로 전환되면서 상대적으로 여성근로자의 재직기간이 짧고 임금이 낮은 업무에 종사하는 여성근로자가 많으며 야간근무나 교대근무·기술직종에 여성 채용비율이 낮은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신속통합기획 적용 '민간재개발 후보지' 21곳 선정…도시재생지역도 4곳

서울시는 지난달 28일 '민간재개발 후보지 공모'를 통해 최종 선정된 후보지 총 21곳을 발표했다. 지난 5월 오세훈 시장이 발표한 신속통합기획 등 '6대 재개발 규제완화'이 처음으로 적용될 민간재개발 대상지들이다. 

이번 후보지 공모 심사는 지난해 9월부터 주민들의 큰 호응 속에 공모에 참여한 총 102곳 중 자치구에서 최종 추천된 59곳이 대상이다. '민간재개발 후보지 선정위원회'를 열고 최종 21곳을 후보지로 선정했다. 

특히, 지난 공공재개발 공모시 제외대상이었던 도시재생지역 4곳도 후보지에 포함됐다. 지난해 6월 서울시가 도시재생지역 내에서도 재개발사업 추진이 가능토록 '도시재생 재구조화' 발표 이후 첫 적용 사례로, 보존 위주였던 서울 도시재생지역의 노후화·슬럼화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첫 단추를 꿰게 됐다. 

서울시는 지난 2015년부터 서울시내 신규 재개발 구역지정이 단 한 건도 없을 정도로 주택공급 기대물량이 억제돼 온 만큼,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후보지를 그동안 막혔던 주택공급 문제를 해결해 나갈 마중물로 삼아 중장기적인 주택수급 안정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민간+재개발+선정+21곳 현황지도.  / 서울시 제공
민간+재개발+선정+21곳 현황지도. / 서울시 제공

후보지로 선정된 구역은 향후 서울시가 계획을 지원하는 '신속통합기획'을 적용한다. 서울시의 적극적 지원 속에서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될 경우 올해 초 정비계획 수립에 착수, 2023년부터 순차적으로 구역지정이 진행된다. 정비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시에 약 2만5000호 주택이 공급될 전망이다. 

신속통합기획은 서울시가 정비계획 수립단계에서 공공성과 사업성 간 균형을 이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신속한 사업추진을 돕는 공공의 민간정비사업 지원프로그램이다. 공동주택·도시계획 등 관계분야 전문가 등의 지원과 주민 소통을 통해 시행착오 없이 빠르게 계획결정이 가능해 5년 이상 걸리던 구역지정 기간을 2년 이내로 대폭 줄일 수 있다. 구역지정 이후에도 건축·교통·환경 통합심의를 운영해 신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