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핀에어, 3월 신규 취항 유럽 노선 올여름으로 연기
김해공항 국제선 단 에어부산 2개 노선 뿐
김해공항 국제선 확대·노선당 주2회 운항 요구
핀에어 A350 항공기. /사진=연합뉴스
핀에어 A350 항공기.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다음달 신규 취항 예정이었던 첫 유럽 장기노선이 연기되는 등 김해공항 국제선 고전이 지속되고 있다.

19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유럽 항공사 핀에어는 오미크론 확산 등을 고려해 3월 말 부산-헬싱키 노선을 신규 취항하는 계획을 올 여름으로 연기했다. 핀에어는 최신 항공 기종 A350을 주 3회 투입한다는 계획이지만, 국토부와 방역 당국의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다. 

부산∼헬싱키 노선은 영남권 승객을 겨냥한 김해공항 첫 유럽 장거리 노선이다. 해당 노선은 2019년 6월 문재인 대통령의 핀란드 국빈 방문 때 이뤄진 노선 개설 항공협정 이후 2020년 3월부터 운항을 개시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연기된 상태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제선 운항이 거의 중단된 김해공항은 지난해 11월부터 일부 복원됐으나 여전히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2월 현재 개설된 노선은 에어부산이 운항하는 칭다오와 사이판 2개 노선 뿐이다. 에어부산이 지난달까지 괌 노선을 운항했으나, 승객이 부족해 2월 한 달 운항이 중단된 상황이다.

정부가 김해공항 국제선 노선에 대해 주 1회 운항만 허용해 지역 항공사와 관광업계가 승객과 관광객 모집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김해공항 국제선 노선 확대와 노선당 주 2회 이상 운항 보장,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괌 등 휴양지 우선 적용) 등을 요구했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