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글로벌 포트폴리오 보유한 ‘팀네이버’, ‘멀티플’ 시너지 발휘
“메타버스 등 글로벌 사업 본격화…구글‧메타와 나란히”
최수연 네이버 대표(오른쪽)과 ,김남선 CFO / 사진=네이버
최수연 네이버 대표(오른쪽)과 ,김남선 CFO / 사진=네이버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최수연 네이버 신임 대표가 네이버의 새로운 변화 ‘글로벌 3.0 단계’ 돌입을 선언하고 사내 포트폴리오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본격전인 글로벌 사업 진출을 통한 성장 비전을 밝혔다.

최 대표와 김남선 CFO는 13일 제 2사옥인 ‘1784’에서 네이버의 방향을 제시하는 ‘NAVER Meetup’ 행사를 개최하고 네이버 3.0 단계 돌입과 향후 5년내 글로벌 주요 빅테크로 올라서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창업부터 10여년 도전 끝에 라인이라는 하나의 성공사례를 만들어냈던 글로벌 1.0 단계를 지나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하나씩 더해 나가며 새로운 도전의 기반을 만든 글로벌 2.0 단계를 거쳤다”며 “네이버는 이제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기술 리더십 △국내외 파트너십의 시너지를 통해 '멀티플' 성장을 만들어내는 글로벌 3.0 단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글로벌 2.0 단계에서 스노우, 제페토, 웹툰 등 버티컬 단위의 서비스들을 글로벌에서 성장시키는 한편, 일본에서는 라인과 야후재팬을 운영하는 Z홀딩스와 경영통합, 북미 왓패드 인수, 유럽 AI연구소 인수, 현지 스타트업 투자 등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네이버가 구상한 글로벌 3.0 단계에서는 팀네이버의 멀티플 시너지의 장이 글로벌 각 영역으로 확대된다. 팀네이버가 구축해온 독자적인 사업 모델을 △일본 △북미 △유럽에 최적화된 형태로 접목하고 이를 가능하게 한 네이버만의 고도화된 기술 경쟁력으로 글로벌 성장 속도를 높여간다는 전략이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향후 하나의 사업이 아닌 다양한 사업과 파트너들과의 협업으로 국내는 물론 일본, 북미, 유럽 등에 새로운 글로벌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하고 5년 내 글로벌 10억 명의 사용자와 매출 15조 원을 달성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이어 “10억명의 사용자를 가진 기업들은 바이두,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텐센트, 알파벳, 메타 등”이라며 “향후 네이버가 이런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게 목표이자 미래다”고 덧붙였다.

김 CFO 역시 글로벌 기업 네이버의 더 큰 성장을 자신했다. 김 CFO는 "네이버는 검색,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테크핀, 클라우드, 로봇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미 글로벌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며 "각 사업 부문의 경쟁력과 가치를 따져본다면 팀 네이버의 기업 가치는 엄청난 상승 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 / 사진=네이버
최수연 네이버 대표 / 사진=네이버

글로벌 3.0 선언과 함게 올해 팀네이버의 모든 분야가 일본에 진출한다. 특히 Z홀딩스의 일본 내 SME 비즈니스 생태계에 국내에서 프로젝트 꽃을 통해 무한한 가능성을 입증한 생태계 모델을 접목한다. 라인웍스, 클라우드, 클로바 등 B2B 비즈니스와 기반기술들의 확장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북미 시장에서 팀네이버는 글로벌에서 가장 강력한 창작자 보상 모델을 가진 웹툰을 중심으로 콘텐츠 비즈니스를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왓패드와 함께 글로벌 IP 벨류체인을 확대하고 최 대표와 김 CFO가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를 위한 M&A도 적극 지원한다. 또한 하이브와 함께 협업하고 있는 글로벌 팬덤 플랫폼인 위버스는 올해 미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또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는 차별화된 네이버만의 생태계 철학이 담긴 우수한 기술력을 통해 유럽 시장에서의 파트너십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랩스 유럽은 머신러닝,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등 글로벌 수준의 AI 기술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구축한 SME 생태계와 콘텐츠 IP 밸류체인 구축 노하우를 유럽의 버티컬 커머스와 콘텐츠 사업 분야에 접목할 예정이다.

​또한 최 대표는 버티컬 영역의 메타버스도 예고했다. 제페토를 중심으로 게임, 메타버스, VR 분야에 더욱 공격적인 투자와 글로벌 사업 확대도 지속한다는 구상이다.

최 대표는 "팀네이버는 이미 제페토나 아크버스로 메타버스 화두에서 많이 앞서 있는 것은 물론, 네이버가 사업 초기부터 꾸준히 경쟁력을 보유해 온 ‘커뮤니티’ 서비스가 바로 메타버스의 본질”이라며 "우리는 카페, 밴드, 브이라이브 등 대표적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계속 선보이며 가장 깊고 넓게 파악하고 있다"며 커뮤니티형 메타버스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네이버는 올해 하반기 스포츠 서비스에 커뮤니티형 메타버스를 접목해 보는 것을 시작으로 향후 웹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버티컬 메타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김재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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