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AI센터 개소식./CJ그룹 제공.
CJ AI센터 개소식./CJ그룹 제공.

[한스경제=양지원 기자] 식품업계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 혁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신성장동력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이다.

CJ는 지난 20일 AI센터를 공식 출범했다. 서울 강남구 신사동 신사스퀘어에 총 4개층 규모로 들어선 CJ AI센터는 연구실과 사무공간, AI쇼룸 등으로 구성됐다. 산학협력 및 업계 교류를 위한 외부 연구진/스타트업 입주공간도 갖췄다. 애플, 야후, 페이팔 등을 거쳐 메타(舊 페이스북)에서 엔지니어링 조직 리더를 지낸 머신러닝 전문가 이치훈 센터장(경영리더)을 필두로 30여명의 연구원들로 구성됐다.

이 센터장은 CJ AI센터를 그룹 AI 허브로 성장시킬 계획을 밝혔다. 계열사별로 분산돼 있던 AI인프라와 데이터를 통합 관리한다. ▲AI를 활용한 계열사 비즈니스 난제 해결 ▲외부 전문가그룹 및 스타트업과의 개방적 협업을 통한 AI생태계 활성화 ▲AI전문인재 육성 및 그룹 디지털전환 전략 수립, 교육 등의 역할을 맡는다.

CJ AI센터는 생활문화기업이라는 그룹의 강점을 활용, 일상생활에 밀접한 양질의 빅데이터 기반 신성장동력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식품, 엔터, 물류, 커머스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축적된 빅데이터에서 고객의 행동양식을 분석해 서비스를 제안한다는 설명이다. CJ AI센터는 전 밸류체인에서의 운영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이루는 등 비즈니스 혁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치훈 센터장은 기술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현실에서 수많은 고객 접점과 빅데이터를 보유한 CJ는 AI 연구와 발전을 위한 최적의 조건과 가능성을 갖추고 있다보다 혁신적인 기술과 지속가능한 플랫폼을 개발해 한층 발전한 생활문화 패러다임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레딧./hy 제공.
프레딧./hy 제공.

hy는 디지털 플랫폼 전문기업 플래티어와 손잡고 인공지능(AI) 기반 마케팅 테크 솔루션을 도입했다. 플래티어의 인공지능 기반 마케팅 테크 솔루션 그루비를 온라인몰 프레딧에 도입하면서 역량 강화와 매출 및 구매 전환율 증가에 기여할 계획이다.

hy가 도입한 그루비는 AI 기반 개인화 타겟팅, 개인화 상품 추천, 오프사이트 메시지(타겟팅 메시지) 기능 등 마케팅에 최적화된 이커머스 솔루션이다. 그루비는 80억 건 이상의 누적된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AI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등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

또 전문가로 구성된 전담 CSM(고객성공팀)이 솔루션 도입 시 온보딩 및 자사몰 진단, 컨설팅까지 지원하는 디지털 마케팅 토탈 솔루션이다.

프레딧은 건강기능식품, 유제품, 가정간편식(HMR), 신선식품을 포함해 생활용품, 화장품까지 판매되는 온라인 통합 플랫폼이다. 2017년 하이프레시로 개설된 후 2020년 12월에 라이프 스타일 편집샵으로 재론칭됐다. 지난해 프레딧의 매출액은 2020년 대비 35% 증가한 700억 원을 기록했다. 누적 회원수도 100만 명을 넘어섰다.

앞서 SPC그룹의 파리크라상은 서강대학교와 AI 산학협력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다. 서강대학교와 함께 푸드 프랜차이즈에 특화된 고유의 AI 수요예측 모델을 연구 개발하고 최신 ICT(정보통신기술)를 이용한 다양한 협력을 도모한다. 파리바게뜨 16개 직영점과 일부 가맹점 대상으로 AI 머신러닝 기반 판매 수요예측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