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1일 오전 10시 한덕수 국무총리에 임명장 수여
한 총리는 2회째 총리 역임…역대 다섯 번째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한덕수 국무총리를 임명했다. 윤 대통령이 한 총리를 지명한 지 48일 만이다. 이로써 한 총리는 2회째 총리를 역임하게 됐다. 

윤 대통령은 21일 오전 10시 용산 대통령실 청사 소접견실에서 한 총리에게 국무총리 임명장을 수여했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9시 50분께 한 총리 임명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한 총리에게 임명장을 전달한 뒤 악수를 하면서 "잘 부탁드린다"며 "같이 열심히 일하자"고 말했다.

임명장 수여식에는 김대기 비서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장성민 정책조정기획관, 복두규 인사기획관, 김용현 경호처장, 강인선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한 총리는 고(故) 장면·백두진·김종필 전 총리, 고건 전 총리 등 4명에 이어 다섯 번째로 총리를 2번 역임하는 사례로 보수·진보 진영을 가리지 않고 중용된 인물이다.

김대중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대통령 경제수석을 지낸 한 총리는 노무현 정부 때 국무조정실장,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국무총리를 역임했다. 그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한 후보자는 미 하버드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무총리 재임 당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의 기반을 조성했고 이명박 정부에서 주미대사를 지낸 미국통으로 불리기도 했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