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제백신연구소 주관…18~29일 ‘백신·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 기본교육’
면역학·역학·생산공정 등 기초과정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선임기자] 세계보건기구(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인 대한민국이 25개국 백신 생산 인력 117명과 국내 교육생 33명을 대상으로 18일부터 29일까지 10일간 서울대학교 캠퍼스에서 ‘백신·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 기본교육’에 나선다.

18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백신·바이오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면역학, 역학, 생산공정 기술, 공정개발, 규제과학, 임상시험설계 분야 기초과정으로 구성됐다. 교육은 1997년 설립 이후 20여년 간 백신 기술이전, 연구 등 경험을 갖춘 국제백신연구소(International Vaccine Institute, IVI)가 주관한다.

국제보건연구소는 감염성 질병으로 인한 중저소득국의 고통 해소를 목표로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저렴한 백신의 발굴·개발·보급을 위해 1997년 설립된 한국에 본부를 둔 최초의 국제기구다.

백신·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 기본교육(7.18∼29) 참여자 현황/제공=보건복지부
백신·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 기본교육(7.18∼29) 참여자 현황/제공=보건복지부

지난 4월부터 세계보건기구(WHO)와 수차례 논의를 통해, 코로나19를 계기로 WHO가 지정한 메신저 리보핵산(mRNA) 기술이전 허브 수혜국(방글라데시, 세네갈, 이집트, 케냐, 나이지리아 베트남, 아르헨티나 등) 및 백신 생산시설을 보유한 중·저소득(LMICs) 국가(르완다, 가나, 모로코, 말레이시아, 파나마, 태국, 에티오피아, 우간다 등)의 백신 생산인력, 관련 정부·공공기관 재직자 등을 교육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국내 인력양성을 위해 국내 백신·의약품 관련 기업 재직자 등도 교육대상에 포함했다.

교육생들은 백신 개발·생산·허가 등 전주기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교육과 함께 백신 관련 보건환경 및 정책, 특허 및 지식재산권 등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 습득을 통해 미래 감염병에 대응할 기본적인 역량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내 백신·의약품 생산시설 견학, 국내 기업들과의 관계 형성 프로그램 등도 교육과정에 포함돼 있어 국내 백신·의약품 관련 기업들의 전 세계적 홍보 및 인재 유치, 해외 투자의 밑거름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교육을 받은 백신 생산인력은 자국 관련 기업에서 백신 생산 현장 등에 투입될 수 있게 되며, 정부·공공기관 관계자들은 자국의 백신·의약품 생산기반 구축, 관련 연구·교육, 백신 보급 및 접종 확대 등 보건 환경 정비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2월 23일 WHO가 한국의 백신·의약품 생산능력 및 교육시설 인프라의 우수성을 인정해 대한민국을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지정한 이후, 대한민국 정부와 WHO는 인력양성 허브 교육을 제대로 시행하기 위하여 다방면으로 협력을 진행해 왔다.

우선, 인력양성 허브의 운영체계 구축을 위해 그간 WHO와 복지부는 운영위원회를 2회 개최했고, 실무회의를 수시 개최해 운영체계 세부사항 및 교육계획 등을 논의했다.

또한, 지난 6월에는 WHO 인력 양성 허브 담당 인력 5명이 한국을 방문해한국의 백신 생산 및 교육 훈련 시설 등 견학을 통해 한국이 인력양성 허브 국가로서 우수한 시설 및 자원을 통해 교육의 질을 충분히 담보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고, 한국이 허브 지정 이후 단기간(6개월) 내에 교육을 실시하게 된 점을 높이 평가했다.

복지부는 향후에도 WHO와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전 세계 백신 불평등 해소를 목표로 글로벌 인력양성 허브 운영 및 인력양성 교육을 충실히 수행해나갈 계획이다.

2022년은 글로벌 인력양성 허브 교육의 첫 해인만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이론 중심의 백신 생산 기본교육(7월 1차 교육)과 품질관리(GxP) 기본교육(10월 2차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내용은 식약처의 허가 및 관리기준에 적합한 바이오의약품 생산이 가능한 설비, 원자재, 의약품 제조·포장 등 생산공정 전반에 걸친 인증기준(GMP 등)이다.

2023년부터는 이론교육과 함께 국내의 우수한 백신ㆍ의약품 생산 및 교육시설에서의 교육을 확대해 백신 생산 역량을 제고할 예정이다.

또한 2026년을 목표로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를 건립해 최신 바이오·디지털 기술 및 시설, 세계적 권위의 교수진 등을 활용한 이론, 실습, 기술이전 교육 등을 종합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기본교육 입교식을 축하하기 위한 영상메시지를 통해 “백신 생산 인력 양성을 위해 대한민국을 비롯한 전·세계 민·관 기구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롬 김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총장은 “국제백신연구소는 개발도상국을 위해 백신을 개발하고 보급할 사명을 위임받은 국제기구”라며 “교육생들이 글로벌 백신 생산 과업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교육하고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이강호 보건복지부 백신허브화추진단장은 “이번 교육은 한국이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서 주체가 돼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글로벌 교육”이라며, “백신·바이오의약품 생산 관련 인력양성을 통해 중·저소득 국가의 백신 불평등 해소를 선구자적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