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제공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제공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국내 화장품업계 ‘빅2’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1·2분기에 이어 하반기 실적 역시 먹구름이 드리울 전망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실외 마스크 착용 전면 해제로 화장품 수요가 늘고 있지만 주요 시장인 중국의 봉쇄 조치와 면세 사업이 부진한 탓이다.

20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의 올 3분기 매출액은 1조318억원, 영업이익은 398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2.3%, 56.4% 줄어들 것으로 추정된다.

같은기간 LG생활건강도 매출액이 3.7% 감소한 1조9352억원, 영업이익은 26.6% 떨어진 2511억원을 시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 기업의 실적이 저조한 데는 매출 비중이 높은 중국 현지 소비 둔화와 면세 채널의 부진 원인이 가장 크다. 현재 중국은 코로나19로 인한 크고 작은 도시 봉쇄 조치가 계속되면서 소비 심리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는 상황이다. 증권가에 따르면 지난 7월 중국 화장품시장은 전년 동월 대비 0.7% 성장하는 데 그쳤고, 8월에는 6.4% 축소됐다.

조소정 키움증권 연구원은 “3분기 중국 화장품 시장 분위기도 직전 분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며 “지난 7~8월 중국 화장품 소매판매는 전년 동기보다 1% 증가한 것에 그쳤고 소규모 봉쇄 조치가 이어지면서 소비 심리가 위축된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중국 시장의 부진이 계속되자 두 기업은 북미, 일본 시장 등에서 돌파구 찾는 모습이다. 북미와 유럽 등으로 눈을 돌리며 중국 의존도 줄이기에 나선 것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최근 북미 지역 시장 확대를 위해 미국의 럭셔리 클린 뷰티 브랜드 ‘타타 하퍼’를 100% 인수했다. 타타 하퍼를 활용해 북미 럭셔리 스킨케어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일본 시장은 라네즈를 통해 확장할 계획이다. 최근 라네즈는 일본 아토코스메 온라인과 아토코스메 도쿄 하라주쿠점에 공식입점했다. 아토코스메는 리뷰 기반의 일본 최대 뷰티정보 플랫폼이다.

LG생활건강도 2019년 더 에이본 컴퍼니를 시작으로 피지오겔, 보인카, 더크램샵 등을 인수하며 북미 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진정한 글로벌 명품 뷰티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글로벌 최대 시장인 동시에 트렌드를 창출하는 북미 시장에서 사업 확장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이 같은 노력에도 화장품 업계의 실적 반등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업계 안팎에선 관측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북미 시장은 아직 진출 초기 단계라 중국만큼의 매출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면서 “국내 화장품업체들은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과 온라인 채널 중심의 유통 전략, 현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등 입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북미와 일본 등의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 반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고예인 기자 yi4111@sporbiz.co.kr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