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가입자 수 급증에 따라 생성 데이터 정확도 제고…SDV로의 전환으로 한층 고도화될 전망
커넥티드 카 서비스가 적용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현대차·기아 제공
커넥티드 카 서비스가 적용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현대차·기아 제공

[한스경제=성은숙 기자] 현대자동차·기아의 전세계 커넥티드 카 서비스(Connected Car Services) 가입자 수가 갈수록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현대자동차·기아가 추진하는 SDV(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전략 가속화를 뒷받침할 전망이다.

26일 현대자동차·기아는 전세계 커넥티드 카 서비스 가입자 수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21년 8월 500만명을 달성한지 1년 10개월만의 기록이다. 

커넥티드 카 서비스는 자동차의 소프트웨어에 무선 네트워크를 결합함으로써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스마트폰을 활용해 고객이 차량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는 서비스다. 기존 실시간 길안내, 음성인식, 차량 원격 제어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를 넘어 최근에는 차량 원격 진단 및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차량 내 간편결제, 비디오·오디오 스트리밍 등 혁신적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기아는 현재 현대차 블루링크 기아 커넥트,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GCS)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기아는 지난 2003년 국내 최초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후 2011년 6월 미국을 시작으로 중국, 유럽, 인도, 싱가포르 등 서비스 국가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현재 총 50여 개 국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기아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글로벌 가입자 수는 △2018년 5월 100만명 △2021년 8월 500만명 △2022년 10월 800만 명 △2023년 6월 1000만 명 돌파 등 시간이 지날 수록 가파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글로벌 시장 확대에 따라 해외 가입자 수는 국내보다 더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 해외 가입자 수가 국내 가입자 수를 처음으로 추월했다는 것이 현대자동차·기아의 설명이다.

현대자동차·기아는 지금 추세대로라면 2026년 중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가입자 수가 2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자동차·기아 커넥티드 카 서비스 글로벌 가입자 수 추이./현대차·기아 제공
현대자동차·기아 커넥티드 카 서비스 글로벌 가입자 수 추이./현대차·기아 제공

현대자동차·기아에 따르면 도로에서 운행되는 커넥티드 서비스 가입 차량이 늘어날수록 이들이 생성하는 교통 신호, 차량의 센서 정보와 운행 정보 등 각종 데이터의 양은 크게 늘어난다. 이러한 양질의 빅데이터 확보는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 적용을 더욱 용이하게 해주는 동시에 신속한 데이터 분석과 처리를 통해 유의미한 정보 제공을 가능하게 해 준다.

이를 기반으로 지금보다 더 똑똑하고 혁신적인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카 셰어링 및 카 헤일링 등 기존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도 고객 관점에서 한층 고도화될 수 있다. 즉 커넥티드 카 서비스 가입 차량의 증대는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요인인 셈이다.

현대자동차·기아는 앞으로도 동남아시아 등 커넥티드 카 서비스 미운영 지역으로 서비스 진출을 적극 검토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주요 서비스 사업자와의 제휴 협력을 강화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대자동차·기아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는 SDV 체제로의 전환과 맞물려 한층 고도화될 전망이다.

현대자동차·기아는 지난해 10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통해 SDV 비전과 전략을 공개, 향후 출시하는 모든 차종에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기본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성은숙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