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금융그룹·핀테크' 동맹 통한 디지털 생태계 구축 협업
JB금융은 26일, 대출 중개·관리 핀테크 기업인 핀다와 상호 지분 인수를 통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JB금융그룹 제공
JB금융은 26일, 대출 중개·관리 핀테크 기업인 핀다와 상호 지분 인수를 통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JB금융그룹 제공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JB금융그룹이 핀테크 기업인 핀다와 전략적 투자계약을 통해 비대면 사업과 플랫폼 채널 경쟁력을 강화한다. 

JB금융은 26일, 대출 중개·관리 핀테크 기업인 핀다와 상호 지분 인수를 통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JB금융은 핀다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 지분 15%를 취득해 2대 주주의 지위를 확보하게 되며, 지분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면 JB금융지주가 5%, 전북은행이 10%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핀다는 JB금융지주의 투자 지분 금액만큼 JB금융지주의 주식을 시장에서 매입할 예정이다.

핀다는 2015년 설립된 금융비교플랫폼 핀테크 기업이다.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약 52만명이며, 68개의 금융회사와 업무 제휴를 맺었다. 하반기에는 주택담보대출 대환 및 예금·보험 상품 비교 시장에도 적극 진출할 예정이다.

JB금융은 전북은행, 광주은행, JB우리캐피탈 등 주요 계열사들이 핀테크 플랫폼을 통한 금융상품 판매 채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 이번  핀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플랫폼 채널 전략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JB금융과 핀다는 다양한 시너지 창출을 위해 공동상품 개발뿐 만 아니라 대안 신용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협업을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JB금융은 핀다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그룹의 비대면 사업을 강화하고 해외시장 진출도 동반 개척해 가는 등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김기홍 JB금융 회장은 "디지털 금융시대에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은 경쟁관계가 아니라 서로 상생해야할 파트너로, 이번 투자를 계기로 JB금융그룹은 플랫폼 채널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며 "앞으로 JB금융그룹의 금융노하우와 핀다의 핀테크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모범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는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