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AI 기반 위치분석 플랫폼 ‘리트머스’ 통해 특정 지역 탄소량 측정
지자체에 측정 데이터 제공해 교통 관련 정책 지원

[한스경제=조나리 기자] SK텔레콤은 자사의 AI(인공지능) 기반 위치분석 플랫폼 ‘리트머스(LITMUS)’를 활용, 대중교통(버스·지하철)과 자가용 차량의 탄소 배출량을 분석하는 기술을 상용화했다고 1일 밝혔다.

해당 기술은 기지국 정보와 AI 기술을 통해 특정 지역의 ∆이동 수단(버스, 지하철, 일반차량 등) ∆이동 거리 ∆이동 목적별/구간별 속도 분석(30분 단위 평균 속도)의 데이터를 추출해 해당 지역의 탄소 배출량을 분석하는 기술이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국내 전체 탄소 배출량 중에서 이동수단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4% 정도로 에너지, 산업 사용 다음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특정 지역의 탄소 배출 데이터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정책 수립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이에 SKT는 이번 기술을 지자체에 제공, 지자체가 탄소 감축을 고려한 교통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SKT는 이번 탄소 배출량 분석 기술을 부산 스마트 시티 조성 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SK Open API(openapi.sk.com)를 통해 기술을 개방형 API로 제공한다.

사진=SKT
사진=SKT

SK Open API를 통해 제공하는 데이터는 행정동 단위와 도로 단위 별 출발지와 목적지, 이동 거리 및 속도에 따른 일 단위 탄소 배출량, 이동 수단, 이동 목적, 이동량, 정차 시간 등이다. 아울러 해당 데이터에 대한 전기차 및 수소차량 등 친환경 차량에 대한 비율도 분석한다.

류탁기 SKT 인프라 기술담당은 “SKT는 이미 기지국 정보와 AI를 활용하는 ‘리트머스’를 활용해 교통·도시·안전 문제를 해결한 사례로 MWC 2023의 GLOMO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다”면서 “앞으로도 ICT와 AI기술을 활용해 ESG 경영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나리 기자

키워드

#SKT #탄소배출 #ESG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