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이미지 / 연합뉴스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이미지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국내 주요 시설을 폭파하겠다는 일본발 테러 협박 이메일이 또다시 발송됐다. 지난 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테러 예고를 시작으로 벌써 다섯 번째다.

17일 경찰 등에 따르면 일본 대사관과 일본인 학교, 대법원, 지하철역 등을 폭파하겠다는 메일이 이날 0시께 국내로 발송됐다. 대구·인천·성남·안양·부천·안산·고양시청도 폭파 대상으로 지목됐다.

작성자는 “바늘이 박힌 고성능 폭탄을 설치했다. 폭파 시간은 8월 18일 오후 3시 34분부터 8월 19일 오후 2시 7분”이라고 적었다.

메일은 지난 7일 이재명 대표 테러를 예고한 일본의 법률사무소 계정으로 발송됐다. 발신자로 적힌 ‘가라사와 다카히로(唐澤貴洋)‘는 일본에서 활동하는 현직 변호사다.

이 계정은 지난 7일 이재명 대표 테러 예고를 시작으로 서울시청·남산타워 등을 테러 대상으로 언급하며 지속해서 협박 메일을 보내왔다.

경찰은 협박 메일이 확인될 때마다 언급된 장소에 특공대와 탐지견을 보내 수색하고, 시민들은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위험 물건은 한 번도 발견되지 않았다. 일본 도쿄에 있는 한국대사관도 테러 대상으로 지목돼 일본 경찰이 주변 경비를 보강했다.

경찰은 이들 메일이 일본 내 인터넷 주소(IP)에서 발송된 사실을 확인하고 일본 경시청에 수사 협조를 요청했다. 또 법무부를 통해 형사사법공조 절차를 밟고 있지만 별다른 진전은 없는 상태다.

한편 최근 일본에서 변호사나 법률사무소 계정을 해킹해 이메일을 보내는 방식의 피싱 범죄가 성행하고 있다. 일본 다이이치도쿄변호사회는 여러 차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이런 방식의 사기를 주의하라고 경고했다.

메일 발신자로 적힌 가라사와 다카히로는 지난 9일 엑스(X·옛 트위터)에 이 대표 메일 사건 기사를 언급하며 “내 이름이 허락 없이 이용되고 있는 것 같다. 일본에서는 이런 종류의 범죄를 단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일부 극단주의자들이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적었다.

김정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