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두 나라 평화로운 민속마을 주제로 65만 6000장 발행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본부

[한스경제=박종훈 기자] 과기정통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직무대리 박인환)가 한국-스위스 수교 60주년이자 스위스의 중립국감독위원회(NNSC) 참여 70주년을 맞아 두 나라의 평화로운 민속마을을 주제로 기념우표 65만 6000장을 9월 7일 발행한다.

한국과 스위스는 지난 1963년 2월 수교 이후 정치·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친선을 도모하고 있다. 이번 공동 우표발행에는 우리나라 충남 아산의 ‘외암마을’과 스위스 중서부 베른주의 ‘트룹마을’이 소재로 쓰였다.

두 마을은 수려한 풍경의 산을 배경으로 자리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양국 국기를 배경으로 논밭이 익어가는 외암마을 풍경과 트룹마을의 예쁜 집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전경이 잘 어울린다.

외암마을은 설화산 아래 있으며 67가구 135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전통문화와 생활양식을 계승하고 있다. 2000년 1월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됐다.

트룹마을은 농지와 목초지로 연결되는 별도의 마을로 구성돼 있다. 다양한 유형의 정착지가 보전돼 있으며, 스위스연방유산목록(ISOS)에 등재됐다.

박인환 우정사업본부장 직무대리는 “이번 한국-스위스 공동우표 발행을 통해 두 나라의 통상 및 문화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고 긴밀하게 협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