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본 개발 앞서 2년간 임시 활용
삼표부지 임시개방 도면. (사진=서울시)
삼표부지 임시개방 도면. (사진=서울시)

[한스경제=문용균 기자] 약 45년간 레미콘공장으로 사용돼왔던 서울 성수동 삼표레미콘 부지가 자연과 어우러진 시민을 위한 문화·여가활동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앞서 서울시에서 시민에게 공개한 서울 종로구 송현동 열린 녹지광장처럼 주변과 어우러져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 공간이 됐다.

서울시, 성동구, SP성수PFV(주)는 삼표레미콘 부지(2만2770㎡) 전체를 문화·여가공간으로 조성하고 5일 개장식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 부지는 1977년부터 삼표레미콘 공장으로 사용됐다. 지난해 8월 공장 철거 이후에는 펜스가 설치돼 주변과 단절됐다. 

서울시는 해당 부지를 글로벌 업무지구로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그전까지 시민을 위한 문화·여가 공간으로 활용하기로 하고 올해 5월 성동구, 삼표산업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SP성수PFV가 문화공연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성동구에 제공했고 서울시와 성동구는 원활한 조성을 위한 행정적 지원을 했다.

현재 이 부지는 공연장 부지(8,500㎡), 잔디광장(4,880㎡), 주차장(10,380㎡, 239대)으로 조성됐다. 

시에 따르면 공연장부지는 실내·외 공연장 설치 등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주차장은 서울숲·응봉산 등 주변 이용객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용주차장으로 조성했다. 잔디광장은 시민들의 쉼터로 활용된다. 잔디식재는 공연 일정 등을 고려하여 내달 완료 예정이다.

5일 개장하는 문화·여가공간은 삼표부지 개발 전까지 약 2년간 임시개방 할 계획이다. 문화·공연 공간 사용 허가 및 주차장 등은 성동구가 운영할 예정이다.

5일 오후 1시30분 열리는 개장식에서는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6일 NCT127, 7∼8일 Peaches(One Universe Festival 2023) 공연도 예정돼있다.

시는 최신 유행을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성수의 특성을 담아낼 수 있는 유연한 공간, 시민을 위한 개방적 공간, 첨단산업 및 성수의 특화산업과 연계된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이번 삼표부지 임시개방이 성수의 문화와 시민들의 삶의 질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섬 같던 공간이 성수 일대 등 주변지역 및 서울숲·응봉산·한강·중랑천 등 자연과 연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용균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