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우정사업본부, 국가보훈부와 업무협약...필요 서비스 수시 파악 등 시범운영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본부

[한스경제=박종훈 기자] 우체국 집배원들이 국가유공자를 직접 찾아 보훈복지와 관련한 필요사항을 파악하는 서비스가 시범운영된다.

과기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조해근)이 국가보훈부(장관 박민식)와 전국 보훈대상자에게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야을 체결한다. 올 연말까지 부산 중구·사하구 등 일부 지역에서 국가유공자 1000가구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내년부터는 서비스 대상지역과 가구를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는 우체국 집배원들이 보훈대상자를 수시로 찾아 실질적으로 복지혜택을 확인하고 보훈부로 회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게 특징이다.

이미 우리 사회 곳곳에서 도움이 필요한 국민에게 ‘복지등기 우편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집배원들은 국가와 사회를 위해 희생·공헌한 보훈대상자들에게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국가보훈부는 지난 2015년부터 3년마다 1만여가구를 표본으로 국가보훈대상자 생활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2021년도 등록 기준 보훈대상자의 약 1.7%에 해당한다. 하지만 전체 보훈대상자의 평균적 실태와 각 개인별 상황을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번 협약으로 개개인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후 전국 보훈관서는 파악된 내용을 바탕으로 공공서비스나 민간 기부자원을 연계하는 등 신속한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서비스를 활용한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와 복지 강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라며 “향후 국민들이 필요한 공적 역할을 확대하는 등 적극 행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종진 국가보훈부 차관은 “이번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는 국가유공자 고령화에 따른 건강과 생활 문제 등 필요한 보훈복지서비스를 현장에서 파악하고 빠른 대처를 함으로써 고독사와 사회적 고립 등의 위기에 세심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이다”라며 “국가보훈부는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내시면서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