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신규 친환경 설비와 ‘샤힌 프로젝트’ 등, 저탄소 전환 지원
신한은행이 S-OIL과 함께 저탄소 전환을 위한 ESG 금융지원에 나선다.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이 S-OIL과 함께 저탄소 전환을 위한 ESG 금융지원에 나선다. /신한은행 제공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신한은행이 S-OIL과 함께 저탄소 전환을 위한 ESG 금융지원에 나선다. 

신한은행은 19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S-OIL과 탄소배출 감축 지원, 기후위기에 공동 대응하는 ‘저탄소 전환을 위한 ESG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18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탄소 배출량이 많은 정유산업에 속한 S-OIL에 수소·바이오 연료·연료전지 등, 신규 친환경 설비에 대한 정책자금을 지원한다. 

더불어 S-OIL의 석유화학 사업에 대한 기업체질 변화와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통해 탄소배출 감소 및 경쟁력을 강화하는 ‘샤힌 프로젝트’ 등, 저탄소 전환 프로젝트에도 금융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양사는 기존 시설의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는 친환경 사업과 저탄소 전환에 필요한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것에 대해서도 협력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2020년 시중은행 최초로 적도 원칙에 가입하는 등, ESG 경영에 힘쓰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S-OIL의 저탄소 전환과 친환경 에너지 사업의 추진을 도와 지속가능성장으로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기업들의 저탄소 전환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경쟁력 있는 전환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친환경 정책자금 지원에 힘써왔다. 

올해 총 3조 5000억원의 예산이 책정된 환경부의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이차보전’ 상품 중 1조 3000억원이 신한은행을 통해 9월까지 지원했으며 이 중 5000억원이 S-OIL ‘샤힌 프로젝트’ 내 저탄소 시설에 대한 금융지원이었다.

이성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