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해수부장관 “해양방사능 조사결과 삼중수소‧세슘, 먹는 물 보다 낮은 수준”
與 “가짜뉴스 종식 위해 지속적인 조사와 일일브리핑 해야”
野 “오염수 2차방류 인근 삼중수소, 처음으로 22베크렐 넘어”
25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및 소관 기관 종합감사에서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답변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25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및 소관 기관 종합감사에서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답변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한스경제=박수연 기자] 해양수산부 등을 대상으로 열린 국회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와 관련 상반된 의견을 제시했다. 앞서 지난 20일 수협중앙회 등을 대상으로 한 농해수위 국정감사에서도 여야는 오염수 해양방류를 둘러싸고 공방을 벌인 바 있다.

이날 여당인 국민의힘 측은 오염수 방류 이후 해수부의 조사 결과 특이점이 발견되지 않아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도쿄전력이 2차 방류를 시작한 후 방류구 인근 삼중수소 농도가 높아졌다고 우려했다.

국정감사 질의에 앞서 소병훈 농해수위 위원장은 “도쿄전력이 지난 5일부터 23일까지 핵 오염수 2차 방류를 시작한 후 방류구 인근의 삼중수소 농도가 심상치 않다”며 “도쿄전력에 따르면 지난 22일 원자력 방류구 입구로부터 200m 떨어진 지점에서 바닷물 삼중수소 농도가 L당 22베크렐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삼중수소가 20베크렐을 넘은 것인 이번이 처음”이라며 “해류를 따라 넓게 퍼져 특정지점의 삼중수소 농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지 않을 것이라는 일본 정부의 주장과는 상반된 결과”라고 꼬집었다.

소 위원장은 오염수 3차 방류에 대한 우려도 제기하며 정부의 선제적 대응을 강조했다.

그는 “이제는 말보다 행동으로 국민을 안심시켜야 할 때”라며 “정부는 감마핵종 외에도 알파베타 핵종 검사장비를 충분히 구비해서 지금 시행하고 있는 수산물 안전성 검사에 철저히 기해야 한다. 아울러 방사능 농도 검출이 확인된 경우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범정부 차원의 위기 발생 대응 매뉴얼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해수부가 경제인문사회연구원 산하 해양수산개발원(KMI)이 지난해 9월 ‘원전 오염수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를 작성했음에도 이를 공개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해당 보고서에 대해 몰랐다고 주장했다. 신정훈 민주당 의원은 이를 두고 “경사연의 보고서 자체를 장관이 몰랐다는 것도 이해할 수 없다”며 “국민들게 비공개 하는 것과 달리 정책 당국자인 장관은 이 문제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수산정책관과 해양환경정책관 등 관련 실무자들도 해당 사안에 대해 보고받은 바 없다고 답하자 신 의원은 “정책관도 모른다, 장관도 모른다고 하면 해수부는 그야말로 무정부 상태라는 것”이라고 질책했다.

반면 여당 측은 오염수 1차 방류 이후 해수부가 실시한 해양방사능 조사 결과를 근거로 특이사항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은 조 장관을 향해 “일본 오염수 1차 방류 이후 일본 인근 북서태평양 공해상에서 해수부가 해양방사능 조사를 실시했다”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이 실시한 시뮬레이션에 따라 해류 흐름을 감안했을 때 약 한 달 후 오염수가 이동될 것으로 예상되는 해역이라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 이번 조사 결과 오염수 특이사항이 발견됐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조 장관은 “전혀 없었다”며 “세슘과 삼중수소 모두 먹는 물 대비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의원은 “이 지역에 대해서는 방류 전에도 4차례 조사한 적이 있다”며 “4차례에 걸친 조사와 방류 이후 실시한 조사 결과가 유사한 수준이었는가”라고 물었고 조 장관은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정부가 지속적인 조사와 일일브리핑을 통한 공개 등을 강조했다. 이어 “여러가지 흔히 괴담이라고 말하는 가짜뉴스가 나오고 있는데 해수부에서는 철저하게 모니터링 하고 국민들게 투명하게 공개해서 이 문제에 대한 의심이나 의혹이 없도록 감시해달라”고 요청했다.

박수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