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겨울 의류를 살펴보고 있다./연합뉴스.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겨울 의류를 살펴보고 있다./연합뉴스.

[한스경제=양지원 기자] 올해 의류와 신발 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며 소비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의류·신발 물가 지수는 지난달 112.32(2020년=100)로 전년 동기 대비 8.1% 상승했다. 1992년 5월(8.3%) 이후 31년 5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지난달 의류·신발에 포함되는 25개 품목 물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올랐다다. 티셔츠(14.3%), 여자 하의(13.7%), 원피스(13.7%), 유아동복(13.7%), 청바지(11.8%), 남자 하의(10.9%) 등은 두 자릿수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장갑과 운동화도 각각 17.3%, 7.8% 오른 물가 나타냈다.

통계청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기 하락했던 의류 가격이 지금 반영되고 원재료 물가 상승 등으로 가격이 많이 올랐다”고 설명했다.

의류와 신발 물가는 올해부터 꾸준한 상승폭을 나타냈다. 1월 5.9%, 2월 5.8%, 3월과 4월 6.1%, 5월 8.0%, 6∼9월 7.8%로 계속 증가했다.

가격이 오르면서 소비는 자연스레 감소했다. 통계청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 9월 의복의 소매판매액 지수는 105.9(불변지수·2020년=100)로 전년 동기 대비 9.4% 감소했다. 올해 4월(-3.2%)부터 6개월 연속 줄어들었다. 2019년 9월부터 2021년 1월까지 17개월 연속 줄어든 이후 최장기간으로 감소한 셈이다.

신발·가방의 소매판매액 지수(불변지수)도 9월에 1년 전보다 7.9% 감소해 4월(-2.4%)부터 6개월 연속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2021년 1월 -28.0% 이후 2년8개월 만에 가장 큰 감소폭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도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월 의복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조 4546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6.6% 줄었다. 관련 통계가 집계된 2017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양지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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